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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치료제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열흘새 2.5배 폭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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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08:06:21

코로나19 치료제에 시장 관심 집중
정부, 연내 국산 치료제 개발 목표로 적극 지원
급등 주가 주의..선별적 투자 나서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는 업체들의 주가가 무더기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우리 정부가 치료제 관련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자 관련 종목들이 연일 불을 뿜으며 신고가 랠리를 펼치는 모습이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레고켐바이오는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달 들어서만 150% 가량 폭등한 상태다.

 

회사는 전날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운영하는 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CEVI) 사업을 통해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한의학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CEVI-319, CEVI-500 포함일체)에 대해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레코켐바이오 뿐만 아니라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일양약품의 경우 자사의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인 ‘슈펙트’가 러시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3상 승인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천장을 뚫었다. 이 약물은 48시간 안에 코로나19 바이러스 70%를 소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의약안전처의 승인을 받고 국내에서 코로나19 관련 임상을 진행 중인 곳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전날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에 따르면 신풍제약, 부광약품, 엔지켐생명과학 등이 임상 2상을 진행 중으로 국내에서 치료제 개발 선두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해당 종목들은 모두 52주 신고가를 새로 쓰며 탄력적인 주가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전날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던 신풍제약은 이날도 8% 넘게 점프하며 올해 들어 주가가 4배 가량 폭등했다.

 

이밖에 최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동물시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내놓았다고 밝힌 셀트리온과 대웅도 급등세를 보이며 연일 52주 신고가를 새로 쓰고 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 약물재창출 연구 등을 통해 연내 국산 치료제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백신은 내년 하반기 개발 목표로 중점 지원하며, 해외에서 개발한 치료제·백신 수급 확보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약 1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고, 치료제·백신 임상시험에 필요한 비용 10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치료제와 관련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자 주의를 당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달미 SK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극도로 높았던 4월 초 보고서를 통해 “지금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고 우리나라 정부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대부분의 치료제들이 아직까지는 후보물질에 불과해 인비트로(in vitro, 생체외검사) 결과만 보고 섣부른 판단은 무리가 있다”며 “실질적으로 임상에 돌입해 체내에 투여됐을 때 미치는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국내 제약·바이오업체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 수혜를 받을 수 있으나 무분별한 투자나 최근 급등한 주가는 주의, 선별적인 투자를 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투자 시 임상 이후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며 “설령 임상3상까지 모두 마친다고해도 치료제를 유통할 수 있는 글로벌 빅파마와의 접점이 없다면 실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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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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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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