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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르노삼성, SM6·조에로 백투백 홈런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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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6, 2020, 06:06:00

XM3 이어 SM6 부분변경 출격 대기..편의사양 강화하고 승차감 개선
전기차 조에, 최대주행거리 309km 인증..가격경쟁력 확보가 흥행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줄곧 내수 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자동차가 올해는 3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올해 초 출시된 XM3는 한 달 5000대 이상 팔리며 ‘대박’을 쳤고 신형 캡처 역시 선전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엔 신형 SM6와 전기차 조에까지 출격하니, 르노삼성의 월 1만대 행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조만간 S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국내 시장에 내놓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SM6는 지난 4년간 QM6와 함께 르노삼성의 전체 실적을 책임져 왔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풍부한 편의사양, 고급감 등에 힘입어 K5를 제치고 쏘나타를 위협하기도 했었죠.

 

르노삼성은 프랑스 르노그룹의 자회사이지만, SM6는 태생부터 ‘국산차’입니다. 디자인을 비롯한 연구개발을 국내에서 주도했고,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한국은 물론 유럽시장에 수출됩니다. 소형차 라인업이 중심인 르노가 중형차 위주의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전략적인 선택을 한 셈이죠.

 

 

잘생긴 외모를 가진 SM6는 한때 ‘얼굴값’을 증명하기도 했지만, 현재의 월 판매량은 700여 대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월 8000대 가량 팔리며 고공행진 중인 신형 K5와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실적. 디자인은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각종 첨단 편의·안전사양이 부족했던 게 부진의 원인이었습니다.

 

절치부심한 르노삼성은 드디어 SM6에 메스를 들이댔습니다. 르노그룹은 지난 2월 신형 탈리스만(SM6의 유럽명)을 공개했는데요. 기존의 잘생긴 얼굴엔 거의 손을 대지 않았고, 대신 편의·안전사양 강화에 공을 들였습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파워트레인인데요. 기존 1.5ℓ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을 1.8ℓ 가솔린 터보와 1.3 가솔린 터보로 대체합니다. 1.8ℓ 엔진은 르노의 미니밴 모델인 에스파스와 르노그룹 스포츠카 브랜드인 알핀(로드스터 모델)에도 적용됩니다. 1.3 엔진은 현재 잘 나가는 XM3와 캡처,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A180, CLA 등과 공유하게 되죠.

 

경쟁차종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역시 대폭 강화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 보조 기능이 신규 적용돼 고속도로에선 사실상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르노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신형 SM6는 기존에 혹평받았던 승차감도 크게 개선됐다고 하는데요. 기존 ‘토션빔’ 후륜 서스펜션은 유지되지만, 감쇄력을 조정해 승차감이 한결 부드러워졌다고 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바뀌진 않았으나 그간의 비판을 꽤나 신경 쓴 듯합니다.

 

또 KT와 협업해 개발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서비스도 신형 SM6에 처음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장된 통신 단말을 통해 실시간 음악 스트리밍, 날씨 및 미세먼지 확인 등이 가능한데요. 사용자의 일과에 맞춰 목적지를 제안하고 차량 상태에 따라 주유소나 정비소를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AI) 서비스도 제공될 전망입니다.

 

이 밖에 직관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중앙 디스플레이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터치로만 가능했던 공조장치는 물리버튼으로도 조작할 수 있게 됐고, XM3에 적용된 ‘풀컬러 계기판’도 적용됩니다. 무선충전 패드와 오토홀드 등 소소한 편의사양들도 추가됐죠.

 

르노삼성은 신형 SM6 출시 이후 전기차 ‘조에(ZOE)’까지 들여와 신차효과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조에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을 달고 올해 하반기 국내에 상륙할 예정인데요. 환경부로부터 인증 절차를 끝낸 조에는 1회 충전 시 최대 309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되는 조에는 지난해 풀체인지를 거친 2세대 모델인데요. 실내 디자인은 XM3 및 캡처와 비슷하고 외관은 작고 귀여운 편입니다. 국내에 다양한 전기차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직접적인 비교상대는 없다고 봐도 될 만큼 개성적인 디자인입니다.

 

특히 조에는 차로유지 보조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사양을 품고 있습니다. 경쟁차종 대비 겨울철 배터리 성능 감소가 크지 않은 것도 장점으로 꼽하는데요. 도심형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에의 최대주행거리는 400km가 넘는 코나 일렉트릭·니로EV의 장거리 모델보단 떨어지지만, 도심형 모델(254km·246km)보단 깁니다. 2020년형 볼트EV(414km)와 비교해도 열세인 셈인데, 조에의 국내 흥행 관건은 결국 ‘가격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삼성은 올해 내수에서만 10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미 올해 5월 누적 4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6%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최근 2개월 연속 1만대를 넘긴 점, 신형 SM6·조에 등 신차가 남아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목표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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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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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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