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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코스닥 반등장 타고 메자닌 전환청구도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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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16:07:27

6월 전환청구 101곳..전년비 60% 증가
“메자닌, 주식투자 성격 강해 주가 흐름과 연동”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불신 커진 점도 한 몫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코스닥 시장에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지수가 급반등하자 보유 물량을 현금화해 차익을 내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모습이다.

 

여기에 라임, 옵티머스, 젠투파트너스 사태 등으로 메자닌 상품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려는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움직임도 포착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 메자닌 주식전환, 코스닥 흐름에 연동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한달동안 코스닥시장에서 CB와 BW의 주식 전환 청구권이 행사된 회사는 총 101개에 달했다. 63개 회사가 전환청구됐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유가증권시장에서 전환청구된 사례는 없었다.

 

CB와 BW 전환 추세는 지난해 10월부터 급증세를 타다가 올해 3월 급감했는데, 이는 국내 증시 흐름과 유사했다. 지난해 9월 투자자들이 전환 청구한 회사는 51곳이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필두로한 반도체 랠리에 힘입어 국내 증시가 급등하자 10월에는 81곳, 바로 다음달에는 90곳까지 늘었다. 올해 2월까지 약 80곳 정도의 회사들에 대해 전환청구가 매달 이뤄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3월 국내 증시가 곤두박질치자 메자닌의 전환 추세도 급감했다. 그러다 4월부터 다시 국내 증시가 힘을 받자 전환청구에 나서는 투자자들이 함께 늘어났다. 실제로 올해 3월 전환청구 건수는 36개뿐이었지만 4월에는 2배 이상 늘어 70개, 바로 그 다음달에는 96개까지 증가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코스피 상장사와 다르게 채권 금리만으로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조달하기 어려운 대부분의 코스닥 상장사들이 메자닌증권을 발행한다”며 “메자닌의 경우 양쪽 특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주식투자 성격이 조금 더 강한 편이다. 따라서 주가 흐름에 따라 전환청구행사 건수가 감소하거나 늘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전환청구 더 늘어”

 

최근 급증한 메자닌의 전환청구 건수를 두고 그 배경에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현금화도 꼽히고 있다. 메자닌은 발행했을 때 정해진 일정한 조건(행사가액, 행사기간 등)으로 발행사의 주식 또는 발행사가 담보한 타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 또는 교환이 가능한 채권을 말한다.

 

채권 보유를 통해 안정적인 이자 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주가 상승 때에는 권리행사를 통해 차익실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사모운용사들이 안정적 수익을 내기 위해 사모펀드에 주로 담는 자산이다.

 

하지만 최근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젠투파트너스 등 잇따라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이 나오면서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언제든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사모펀드를 환매 신청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당시 개방형 투자자들의 환매 신청이 쏟아졌고, 결국 환매 자제 요청으로 이어진 바 있다.

 

한 사모운용사 대표는 “사모운용사들이 라임사태 이후 유동성 확보를 위해 전환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또 최근 환매 중단 사태들이 이어지면서 사모펀드 판매채널이 절반 이하로 줄어 환매 신청 등 다양한 사태를 대비해 현금화를 해놓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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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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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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