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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코스닥 반등장 타고 메자닌 전환청구도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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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16:07:27

6월 전환청구 101곳..전년비 60% 증가
“메자닌, 주식투자 성격 강해 주가 흐름과 연동”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불신 커진 점도 한 몫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코스닥 시장에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지수가 급반등하자 보유 물량을 현금화해 차익을 내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모습이다.

 

여기에 라임, 옵티머스, 젠투파트너스 사태 등으로 메자닌 상품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려는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움직임도 포착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 메자닌 주식전환, 코스닥 흐름에 연동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한달동안 코스닥시장에서 CB와 BW의 주식 전환 청구권이 행사된 회사는 총 101개에 달했다. 63개 회사가 전환청구됐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유가증권시장에서 전환청구된 사례는 없었다.

 

CB와 BW 전환 추세는 지난해 10월부터 급증세를 타다가 올해 3월 급감했는데, 이는 국내 증시 흐름과 유사했다. 지난해 9월 투자자들이 전환 청구한 회사는 51곳이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필두로한 반도체 랠리에 힘입어 국내 증시가 급등하자 10월에는 81곳, 바로 다음달에는 90곳까지 늘었다. 올해 2월까지 약 80곳 정도의 회사들에 대해 전환청구가 매달 이뤄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3월 국내 증시가 곤두박질치자 메자닌의 전환 추세도 급감했다. 그러다 4월부터 다시 국내 증시가 힘을 받자 전환청구에 나서는 투자자들이 함께 늘어났다. 실제로 올해 3월 전환청구 건수는 36개뿐이었지만 4월에는 2배 이상 늘어 70개, 바로 그 다음달에는 96개까지 증가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코스피 상장사와 다르게 채권 금리만으로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조달하기 어려운 대부분의 코스닥 상장사들이 메자닌증권을 발행한다”며 “메자닌의 경우 양쪽 특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주식투자 성격이 조금 더 강한 편이다. 따라서 주가 흐름에 따라 전환청구행사 건수가 감소하거나 늘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전환청구 더 늘어”

 

최근 급증한 메자닌의 전환청구 건수를 두고 그 배경에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현금화도 꼽히고 있다. 메자닌은 발행했을 때 정해진 일정한 조건(행사가액, 행사기간 등)으로 발행사의 주식 또는 발행사가 담보한 타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 또는 교환이 가능한 채권을 말한다.

 

채권 보유를 통해 안정적인 이자 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주가 상승 때에는 권리행사를 통해 차익실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사모운용사들이 안정적 수익을 내기 위해 사모펀드에 주로 담는 자산이다.

 

하지만 최근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젠투파트너스 등 잇따라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이 나오면서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언제든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사모펀드를 환매 신청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당시 개방형 투자자들의 환매 신청이 쏟아졌고, 결국 환매 자제 요청으로 이어진 바 있다.

 

한 사모운용사 대표는 “사모운용사들이 라임사태 이후 유동성 확보를 위해 전환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또 최근 환매 중단 사태들이 이어지면서 사모펀드 판매채널이 절반 이하로 줄어 환매 신청 등 다양한 사태를 대비해 현금화를 해놓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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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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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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