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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보호종료 청소년 지원...250억 들여 생활센터 건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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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14:07:00

삼성 희망디딤돌 사업 전국 확대 운영..청소년 자립 지원 사업 2기 본격 시작
5개 도시에 디딤돌센터 추가 건립..해당 지자체와 업무 협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만 18세가 돼 사회로 진출하는 보호종료 청소년을 위한 자립 지원 프로그램인 ‘삼성 희망디딤돌’을 전국으로 확대 운영합니다.

 

1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경기도, 경상남도 등 5개 지역에 추가 운영하는 ‘삼성희망디딤돌’ 2기 사업을 본격 시작합니다.

 

이번 삼성희망디딤돌 사업은 지난 2014년 부산, 대구, 원주 등 5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241억원을 들여 삼성 희망디딤돌센터를 건립하는 1기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전국 5개 지역에 센터를 추가 건립하는 2기 사업에는 250억원을 지원합니다.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 가정이 아닌 국가의 보호체계에서 지내던 청소년들은 만 18세가 되면 보호가 종료됩니다. 이후 복지 시설에서 퇴소해 홀로 사회에 나와 자립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삼성 희망디딤돌센터를 통해 주거 공간과 교육을 제공해 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 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된 CSR 활동입니다. 당시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아이디어를 직접 내고 기부금으로 지원할 CSR 활동 6개를 투표로 선정했는데요. 그 중 보호종료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내용이 1위로 선정됐습니다.

 

◇ 삼성전자, 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위해 250억원 지원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5년간 보호종료 청소년의 자립을 돕는 ‘삼성 희망디딤돌’ 2기 사업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250억원을 지원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모를 통해 ‘삼성 희망디딤돌센터’를 운영할 경기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등 5개 광역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습니다. 지원금은 5개 지역에 각 50억원씩 전달돼 센터 건립을 포함한 총 3년간의 시범 사업 운영비로 쓰여집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방자치단체, 사업수행 NGO와 협력해 센터를 건립하고 시범 사업 전반의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시범 사업 이후에는 5개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센터를 NGO와 함께 운영하는데요. 센터가 설립될 도시는 향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삼성 희망디딤돌센터’는 보호가 종료된 만 18세부터 25세까지의 청소년에게 최대 2년간 1인 1실의 주거공간을 제공해 독립 생활을 지원합니다.

 

센터에서는 자립을 위한 교육도 진행됩니다. 요리, 청소, 정리수납 등의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알려주고, 기본적인 금융 지식과 자산 관리, 임대차 계약 등의 기초 경제 교육도 제공합니다.

 

또, 취업정보·진로상담·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생의 경우는 생활비, 장학금 등 금융도 지원합니다. 사회에 홀로 나왔다는 정서적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전문가 상담도 제공합니다.

 

보호종료를 앞둔 중고등학생은 미리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4~5일간 센터에서 자립 생활을 체험해보고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아동복지협회 등과 함께 시작한 1기 사업을 통해 2016년에 부산과 대구, 2017년에는 강원도 원주에 보호아동자립 지원센터를 건립해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광주, 내후년에는 구미에 센터가 개관될 예정입니다.

 

강원도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김가영 센터장은 “처음 센터를 방문할 때는 홀로 자립하는 것에 두려움이 컸던 청소년들이 주거가 안정된 상태에서 교육을 받으며 자신감을 찾고, 성공적인 사회 진입을 이루는 것을 보며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 삼성전자-모금회-지자체-사업수행 NGO, 2기 업무 협약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강당에서 경기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등 5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경기복지재단, 굿네이버스 경남중부지부,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굿네이버스 전북본부, 충청남도 아동복지협회 등 5개 사업수행 NGO,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삼성 희망디딤돌’ 2기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하병필 경상남도 행정부지사, 송상락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최용범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김용찬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경기복지재단 진석범 대표이사, 충청남도 아동복지협회 최현숙 회장,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문성윤 회장, 굿네이버스 전북본부 김경환 본부장, 굿네이버스 경남중부지부 박정순 본부장, 예종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예종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은 “모금회는 보호종료 청소년들의 새로운 꿈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보호종료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법과 제도 마련을 촉구해 가치있는 변화가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총괄 사장은 “지방자치단체, 사업수행NGO,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삼성 희망디딤돌’이 보호종료 청소년의 사회 진출에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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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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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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