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로 PC방·노래방·영화관 등 주로 외부에서 즐기던 취미활동이 집 안으로 들어오며 일명 홈하비(home+hobby)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7일 옥션에 따르면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시점부터(1월 20일~7월 14일) 취미생활 관련 상품 판매량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 분석한 결과, 최대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 품목으로는 집에서 영화 관람을 즐길 수 있는 프로젝터용품(55%)과 영화 DVD(64%)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였는데요. 사운드바를 포함한 오디오와 음악 감상을 위한 음반도 각각 37%, 62% 올랐습니다.
집 안에 PC방과 노래방을 연출할 수 있는 용품도 인기입니다. 게이밍 스피커와 게이밍 의자의 판매량이 각각 146%, 138% 증가했고, 노래방기기(20%), 마이크(41%), 노래방미러볼(27%) 등 노래방 관련 제품 판매도 늘었습니다.
유화, 드로잉 등 각종 미술용품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유화용품 판매량이 3배 가까이(173%) 증가했고, 드로잉용품과 조소용품도 각각 25%, 24% 올랐습니다. 이밖에 정서 안정에도 좋은 뜨개질·십자수는 40% 가량 늘었습니다.
취미로 가구를 만드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일명 ‘취목수’ 사이에선 다양한 목공예 품목도 인기인데요. 세부적으로는 ▲DIY가구목재 45% ▲가구장식소품 40% ▲전동공구 32% ▲절삭공구24% ▲못·나사·경접20% 등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안전한 DIY를 위한 안전보호구도 23% 더 판매됐습니다.
그 외에 대표적인 취미 중 하나인 악기 관련 상품도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피아노는 2배 이상(122%) 늘었고 ▲트럼펫(99%) ▲일렉기타(32%) ▲드럼·전자드럼(26%) 등도 판매가 늘었습니다.
한편, 옥션에서는 인기 상품으로 ▲듀오백 게임즈 G1 게이밍 컴퓨터 의자 ▲금영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 ▲피닉스 검정 면천 유화용 캔버스 ▲페인트인포 DIY 삼나무 집성목각재 ▲야마하 칸뮤직 그랜드피아노 GC1 ▲코르그 다이나믹 퍼쿠션 신디사이저 등을 꼽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