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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훈풍에 보험사 퇴직연금 수익률도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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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9, 2020, 10:07:00

2분기 실적배당형 상품 수익률 크게 개선
삼성생명 1분기 -8.12%에서 0.40%로 반전
주가 상승세 반영..원리금보장형은 제자리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사들의 실적배당형 퇴직연금 수익률이 지난 1분기 코로나19 여파로 급락했던 것과 달리 2분기에는 크게 오르는 모습입니다. 3월 말부터 이어진 증시 호황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됩니다.

 

19일 인더뉴스가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올라온 15개 생명·손해보험사의 2분기 실적배당형 퇴직연금 상품의 수익률을 1분기와 비교한 결과 모든 보험사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의 수익률은 분기말 직전 1년간의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퇴직연금은 적립금이 어디에 투자되는지에 따라 원리금 보장상품과 실적배당형(원리금 비보장) 상품으로 나뉩니다. 실적배당형의 경우 적립금 대부분을 주식과 채권이 담긴 펀드에 넣습니다.

 

회사별 실적을 보면 실적배당형 상품 운용규모가 가장 큰 삼성생명의 2분기 확정기여(DC)형 수익률은 0.40%로 1분기(-8.12%) 대비 8.5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교보생명도 1분기 마이너스 수익률(-9.06%)을 보인 뒤 2분기 0.57%로 플러스 전환했습니다.

 

이처럼 석달 만에 실적배당형 상품의 투자수익률이 급격히 커진 건 2분기 코스피 지수가 한때 2200을 넘는 등 연중 최저점 대비 44%가량 상승하고 미국 등 글로벌 증시가 호황을 이룬 덕분입니다.

 

김성일 한국연금학회 퇴직연금위원장은 “실적배당형 상품 대부분이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펀드로 운용되는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 채권과 달리 주가는 이번 분기 들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면서 수익률 상승을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예·적금 등에 투자하는 원리금 보장상품은 혼재된 모습입니다. 원리금 보장상품(DB형 기준)을 다루는 16곳 보험사 중 수익률이 개선된 곳은 7곳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전부 동결 혹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DC형의 경우 단 한 군데도 개선세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한편 2분기 전체 보험사 퇴직연금 적립액은 62조 4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58조 1836억원)와 비교해 6.6% 늘었습니다. 원리금 보장형과 실적배당형 상품 비중은 각각 95.2%, 4.8%를 차지했습니다. 보험사를 사업자로 선택하는 가입자들의 성향이 원금손실을 기피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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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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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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