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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훈풍에 보험사 퇴직연금 수익률도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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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9, 2020, 10:07:00

2분기 실적배당형 상품 수익률 크게 개선
삼성생명 1분기 -8.12%에서 0.40%로 반전
주가 상승세 반영..원리금보장형은 제자리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사들의 실적배당형 퇴직연금 수익률이 지난 1분기 코로나19 여파로 급락했던 것과 달리 2분기에는 크게 오르는 모습입니다. 3월 말부터 이어진 증시 호황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됩니다.

 

19일 인더뉴스가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올라온 15개 생명·손해보험사의 2분기 실적배당형 퇴직연금 상품의 수익률을 1분기와 비교한 결과 모든 보험사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의 수익률은 분기말 직전 1년간의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퇴직연금은 적립금이 어디에 투자되는지에 따라 원리금 보장상품과 실적배당형(원리금 비보장) 상품으로 나뉩니다. 실적배당형의 경우 적립금 대부분을 주식과 채권이 담긴 펀드에 넣습니다.

 

회사별 실적을 보면 실적배당형 상품 운용규모가 가장 큰 삼성생명의 2분기 확정기여(DC)형 수익률은 0.40%로 1분기(-8.12%) 대비 8.5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교보생명도 1분기 마이너스 수익률(-9.06%)을 보인 뒤 2분기 0.57%로 플러스 전환했습니다.

 

이처럼 석달 만에 실적배당형 상품의 투자수익률이 급격히 커진 건 2분기 코스피 지수가 한때 2200을 넘는 등 연중 최저점 대비 44%가량 상승하고 미국 등 글로벌 증시가 호황을 이룬 덕분입니다.

 

김성일 한국연금학회 퇴직연금위원장은 “실적배당형 상품 대부분이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펀드로 운용되는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 채권과 달리 주가는 이번 분기 들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면서 수익률 상승을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예·적금 등에 투자하는 원리금 보장상품은 혼재된 모습입니다. 원리금 보장상품(DB형 기준)을 다루는 16곳 보험사 중 수익률이 개선된 곳은 7곳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전부 동결 혹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DC형의 경우 단 한 군데도 개선세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한편 2분기 전체 보험사 퇴직연금 적립액은 62조 4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58조 1836억원)와 비교해 6.6% 늘었습니다. 원리금 보장형과 실적배당형 상품 비중은 각각 95.2%, 4.8%를 차지했습니다. 보험사를 사업자로 선택하는 가입자들의 성향이 원금손실을 기피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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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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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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