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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GDP 3.3% 역성장...외환위기 이후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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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0:07:11

정부 예측보다 더 떨어져..수출·설비투자 감소에 발목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대비 -3.3%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2.9% 뒷 걸음질 쳤습니다.

 

23일 한국은행은 올해 2분기 GDP 성장률은 직전분기 대비 3.3%감소했고,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2.0%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분기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민간소비가 증가세로 전환됐으나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며 수출과 건설,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돌아서면서 역성장 폭을 키웠습니다.

 

민간소비는 승용차, 가전제품을 포함한 내구재 등을 중심으로 1.4% 증가했고 정부소비도 1.0% 늘었습니다.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지표가 하락하며 1.3% 줄었고 설비투자는 운송장비 지출 중심으로 2.9% 감소했습니다.

 

수출은 자동차, 석탄⸳석유제품 영향으로 16.6%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였고 수입은 원유 등을 중심으로 7.4% 줄었습니다.

 

경제활동 주체별로 서비스업은 감소폭이 축소됐지만, 제조업 성장이 큰 폭으로 줄었고 건설업도 감소로 전환했습니다.

 

농·어업은 채소 등 작물이 줄어 -9.7%, 제조업은 컴퓨터전자광학기기 중심으로 -9.0%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서비스업도 도소매, 숙박음식업, 운수업, 문화서비스 활동 등이 위축되며 -1.1%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분기 GDP 성장률에 대해 “정부는 -2%대 중후반 수준을 예상했으나 이를 밑돌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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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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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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