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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주3일 재택근무 도입...코로나19로 근무 혁신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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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0:07:52

마곡 R&D 임직원 300대상 9월까지 적용..재택근무 설문조사 결과, 직원 만족도 높아
SK·CJ·롯데·네이버·넷마블 등 재택·스마트오피스 시행..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차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기업들의 재택근무 제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말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일부 기업들은 전직원 재택근무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후 재택근무를 연장하거나 유연근무제를 적용한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23일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에 따르면 서울 마곡 사옥의 R&D(연구개발) 관련 부서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주3일 재택근무를 도입합니다.

 

통신사 중 주3일 재택근무를 적용하는 곳은 LG유플러스가 처음입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비대면) 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의 효율적 변화를 위한 결정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마곡 사옥 R&D부문 임직원들은 매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은 출근하지 않고 재택근무에 돌입합니다.

 

이번 재택근무는 오는 9월 30일까지 시범 운영되는데요. 재택근무의 효과와 개선점 등 임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와 IT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추후 점진적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서 지난 3월부터 약 한 달간 시행한 자율적 재택근무 시행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임직원의 약 90%가 재택근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통근 거리가 먼 직원일수록 출퇴근 시간이 절약돼 재택근무 만족도가 높았는데요. 기획성 업무비중이 높은 내근직의 경우 업무생산성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비스빅데이터팀 최동규 선임(38, 남, 경기도 광명시)은 “집이나 까페, 도서관 처럼 근무공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집중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근무시간과 공간을 스스로 정하게 돼 업무 효율성이 높아진 것을 체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최근 3개월 9개 기업 재택근무 도입…포스트 코로나 대응 차원

 

최근 IT기반 근무환경 구축과 재택근무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기업들은 자율복장, PC오프제, 스마트 회의 등을 도입해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했다면, 최근엔 그룹전화, 화상회의 등 IT 인프라를 활용한 방식으로 발전하는 추세입니다.

 

SK그룹이 지난 4월 상시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데 이어 계열사인 SK텔레콤이 6월부터 스마트오피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4개 지점을 마련해 본사로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가까운 오피스로 출근하는 제도입니다. 향후 스마트오피스 지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분당과 판교에 위치한 네이버, 넷마블, 엔씨소프트도 지난 4월 재택근무와 완전 자율출퇴근제도를 각각 도입했습니다. 네이버는 대기업 중 가장 처음으로 주3일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주 40시간내 출퇴근시간 자율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바람은 유통업계로도 확산됐는데요. CJ그룹은 5월부터 자율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며, 롯데지주와 롯데호텔은 주1일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주1일 재택과 스마트오피스 제도를 병행 중입니다.

 

이달부터 근무 제체 변화를 시작한 LG유플러스는 재택근무의 도입과 인식 개선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예컨대, LG유플러스의 경우 재택근무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팀장이상 리더 대상 ‘HR Letter’를 이메일로 발송, 재택근무 시 업무 방법 등 안내하고 적극 활용해달라고 공지했습니다.

 

또 재택근무 관련 구성원의 가이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재택근무 시 온라인으로 협업하고, 개인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툴(Tool)을 사용하는 기본 방식을 안내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LG유플러스 하태훈 인사팀장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의 혁신과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고객과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고 생산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등 다양한 근무방식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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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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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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