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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직격탄 맞은 현대차...반토막난 2분기 영업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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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4:07:40

글로벌 판매 급감으로 영업익 전년比 52.3% 감소..내수는 ‘선방’
하반기 수요 회복도 어려워..“미래차 중심 수익성 방어 나설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글로벌 판매량이 40% 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현대차는 하반기부터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2분기 판매 70만 3976대, 매출액 21조 8590억원, 영업이익 590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9% 줄었고, 영업이익은 52.3%나 급감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36.3% 줄어든 게 수익성 악화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올해 2분기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주요 시장에서 이동 제한 조치가 시행됐는데요. 이에 따라 글로벌 공장들이 잇따라 가동을 멈췄고, 전반적인 수요도 크게 줄었습니다. 그나마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과 내수 판매 호조로 선방할 수 있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내수와 수출 성적은 크게 엇갈렸습니다. 안방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수요 회복, GV80·G80·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2.7% 증가한 22만5552대를 기록했는데요. 반면 해외 시장에선 전년 동기 대비 47.8% 감소한 47만 8424대에 그쳤습니다.

 

다만 판매 부진에 비해 매출액 감소 폭은 크지 않았는데요. 원달러 가치가 지난해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하락하면서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제네시스 라인업이 확대되면서 이윤을 많이 남긴 것도 배경입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0.1%p 높아진 83.0%를 나타냈습니다.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진 탓입니다. 다만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3조 121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난 2분기 영업이익을 받아들었는데요.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9%p 하락한 2.7%에 머물렀습니다. 경상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7.0% 줄어든 5963억원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3773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문제는 향후 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는 건데요.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위기 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글로벌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 방향성을 점검할 것”이라며 “내년엔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미래차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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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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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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