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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128단 낸드 이르면 3분기 말 본격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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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5:07:04

96단·128단 판매비중 3분기 60%, 4분기 70% 이상 목표
내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조’..낸드·D램 빗그로스 20% 이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하이닉스가 주력 제품인 96단 낸드플래시에 더해 이르면 3분기부터 128단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는 23일 2분기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3분기 말이나 4분기 초부터 128단 낸드플래시 판매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며 “128단을 통해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모바일 수요, 특히 고용량 제품 수요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128단 낸드플래시는 현재 주요 고객사 인증 작업에 들어갔으며 내부적으로 양산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96단과 128단 낸드플래시 판매 비중은 3분기 60% 이상, 4분기 70% 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 D램 가격 하락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SK하이닉스는 D램 가격이 하반기 저점을 찍을 것으로 봤습니다. 회사 측은“중장기적으로 메모리 수요는 견조할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불확실성이 없다면 짧은 조정을 거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메모리반도체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SK하이닉스는 신규 서버용 CPU(중앙처리장치) 출시와 데이터센터 건설 확대 흐름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를 촉진할 시장 상황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더해 주요 국가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국가부양책의 일환으로 IT인프라 구축에 나선 점도 SK하이닉스에는 호재입니다. 회사 측은 “전체적으로 종합하면 내년 빗그로스(생산량 증가율)는 올해 대비 2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낸드 역시 2021년 30% 초반대 수요 성장이 예상된다”고 했습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이날 2분기 매출 8조 6064억원, 영업이익 1조 9467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각각 33%, 205% 성장한 성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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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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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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