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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문화재청·구글, AR로 창덕궁 구현...전용 앱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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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1:07:00

SKT 5G MEC 기술에 구글 AR코어 접목.. 스마트폰으로 창덕궁 촬영하면 AR 등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이 구글과 손잡고 창덕궁을 증강현실(AR)로 구현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방문이 어려운 이들에게 IT(정보통신)기술로 접근성을 높이자는 취지로 시작됐습니다.

 

SK텔레콤이 문화재청, 구글코리아와 함께 한국 대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창덕궁’을 5세대(5G) 이동통신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 위에 AR 기술로 새롭게 구현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오는 28일부터 ‘창덕아리랑’ 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창덕궁은 1405년 조선 3대 임금 태종이 건립한 궁궐입니다. 1997년에 조선 5대 궁궐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5G를 통해 전 세계인이 ‘K-콘텐츠’를 즐길 좋은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창덕아리랑은 SK텔레콤이 내놓은 첫 번째 5G MEC 기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서비스입니다. MEC는 초저지연 성능을 높이는 5G 기술로 이번 창덕아리랑을 만들어 준 핵심 기술로 꼽힙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를 약 60%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습니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원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5G 스마트폰이 없는 방문객에게는 안내용 기기를 무료로 빌려줍니다. 창덕궁에 방문하지 않아도 AR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 앳홈’ 앱도 다음 달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창덕아리랑을 실행하고 창덕궁 금천교를 향해 비추면 화면 속에서 전설의 동물 ‘해치’가 등장합니다. 해치는 총 12개 코스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존을 위해 관람객 출입이 제한된 후원 내부와 희정당 등은 AR 속에서 둘러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낙선재 안마당에서는 궁중무용 ‘춘앵무’가 펼쳐집니다. 인정전 마당에서는 AR속 왕과 왕후가 나타나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낙선재에서는 활쏘기, 숙장문에서는 연날리기 등을 체험하는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SK텔레콤과 구글은 영국 ‘넥서스 스튜디오(Nexus Studios)’, 국내 ‘시어스랩(Seerslab)’과 협력해 구글 클라우드 기반 AR 플랫폼인 ‘AR코어’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특히 최신 기술인 ‘클라우드 앵커(Cloud Anchor)’, ‘라이팅 에스티메이션(Lighting Estimation)’ 등을 접목했습니다.

 

SK텔레콤은 숙장문, 낙선재, 후원입구, 인정전 뒤뜰 등 창덕궁 안 6곳에 5G 기지국 12식을 구축했습니다. 문화재청은 창덕궁 내 주요 길목에 장애인용 경사로를 설치하는 등 취약계층도 문화유산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예희강 SK텔레콤 브랜드마케팅그룹장은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시대에 문화재청, 구글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가치를 전 세계 전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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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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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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