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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2분기 1171억 적자...해외서 사실상 ‘개점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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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5:07:09

내수서 2만여대 팔았지만 해외선 ‘1942대’…코로나19에 백기
고정비 760억 줄여도 적자 폭은 확대..“신차로 위기 넘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고강도 자구안을 실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이번에도 흑자 전환에 실패했습니다. 인건비를 절감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판매 감소로 적자 폭이 확대됐는데요. 쌍용차가 올해 2분기 기록한 영업손실은 1000억원이 넘습니다.

 

쌍용차는 올해 2분기에 판매 2만 5280대, 매출액 7071억원, 영업손실 1171억원, 당기순손실 89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8.6%나 급감했는데요. 그 결과 매출액은 24.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80억원이나 늘어났습니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누적 영업손실액은 총 2158억원에 달합니다.

 

자금난에 허덕이는 쌍용차는 복지 축소 및 인건비 감축 등 고강도 자구안을 앞세워 고정비 절감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크게 늘었습니다. 인건비를 비롯한 고정비를 760억원이나 줄였지만 판매가 대폭 감소한 탓입니다.

 

 

쌍용차는 지난 2분기 내수 시장에서 2만 3338대를 판매해 비교적 선방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같은 기간 1942대에 그치면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는데요. 8000대 넘게 수출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71.5% 감소했습니다.

 

다만 올해 2분기 당기순손실은 89억원에 그쳤는데요. 비핵심 자산매각에 따라 지난 자산 처분 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의 전 분기 당기순손실액은 무려 2024억원이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경영쇄신 방안과 함께 신규 투자자 유치 등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특히 하반기에 출시되는 신모델 및 기존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도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재 쌍용차는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해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출시 등 유럽 시장의 경제활동 재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중국 송과모터스와도 티볼리 KD 판매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물량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G4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티볼리 에어가 출시되는데요. 내년 초에는 쌍용차 최초의 전기차인 코란도EV(E100)가 친환경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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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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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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