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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2분기 1171억 적자...해외서 사실상 ‘개점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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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5:07:09

내수서 2만여대 팔았지만 해외선 ‘1942대’…코로나19에 백기
고정비 760억 줄여도 적자 폭은 확대..“신차로 위기 넘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고강도 자구안을 실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이번에도 흑자 전환에 실패했습니다. 인건비를 절감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판매 감소로 적자 폭이 확대됐는데요. 쌍용차가 올해 2분기 기록한 영업손실은 1000억원이 넘습니다.

 

쌍용차는 올해 2분기에 판매 2만 5280대, 매출액 7071억원, 영업손실 1171억원, 당기순손실 89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8.6%나 급감했는데요. 그 결과 매출액은 24.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80억원이나 늘어났습니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누적 영업손실액은 총 2158억원에 달합니다.

 

자금난에 허덕이는 쌍용차는 복지 축소 및 인건비 감축 등 고강도 자구안을 앞세워 고정비 절감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크게 늘었습니다. 인건비를 비롯한 고정비를 760억원이나 줄였지만 판매가 대폭 감소한 탓입니다.

 

 

쌍용차는 지난 2분기 내수 시장에서 2만 3338대를 판매해 비교적 선방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같은 기간 1942대에 그치면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는데요. 8000대 넘게 수출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71.5% 감소했습니다.

 

다만 올해 2분기 당기순손실은 89억원에 그쳤는데요. 비핵심 자산매각에 따라 지난 자산 처분 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의 전 분기 당기순손실액은 무려 2024억원이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경영쇄신 방안과 함께 신규 투자자 유치 등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특히 하반기에 출시되는 신모델 및 기존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도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재 쌍용차는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해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출시 등 유럽 시장의 경제활동 재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중국 송과모터스와도 티볼리 KD 판매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물량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G4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티볼리 에어가 출시되는데요. 내년 초에는 쌍용차 최초의 전기차인 코란도EV(E100)가 친환경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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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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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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