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SM엔터테인먼트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합니다. 엑소와 레드벨벳 등 유명 아이돌을 거느린 연예 기획사에 투자해 팬클럽 서비스와 음악 및 공연 등 디지털 콘텐츠 사업 역량을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인 ‘팬십(Fanship)’ 역량 강화와 차세대 영상 사업을 위해 SM엔터테인먼트 계열회사에 총 1000억원 규모 투자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지난 4월 네이버는 SM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네이버는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 'SMEJ Plus'와 ‘미스틱스토리’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또한 차세대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 펀드 조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그동안 운영해오던 팬클럽 서비스를 네이버 브이라이브 팬십으로 일원화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로 디지털 콘텐츠 발굴 및 제작 경쟁력을 높이고 현재 보유한 콘텐츠 플랫폼과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 간 시너지를 모색합니다.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온택트(Ontact) 시대에 비대면 콘텐츠 플랫폼 경쟁력이 있는 네이버와 손을 잡은 만큼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에스엠은 글로벌팬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고도화된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의 유료 비즈니스 모델로 비대면 디지털 공연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