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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NGMN 5G 백서 2.0 발간 참여...디지털 혁신 방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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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4, 2020, 14:08:28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여.. 5G 기반 활용 사례와 경험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가 5G백서 2.0 발간에 참여해 전 세계에 5G 디지털 혁신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KT(대표 구현모)는 4일 NGMN(Next Generation Mobile Networks,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 연합)에서 발간한 ‘5G 백서 2.0’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백서에서 KT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5G 활용 노하우와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NGMN은 2006년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의 주도로 설립된 이동통신 국제 표준화 단체입니다. KT, AT&T, Vodafone 등 글로벌 통신사와 에릭슨 등 제조사들이 참여해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부터 서비스, 플랫폼, 단말 기술 도입과 향후 전략까지 논의하는 협의체입니다.

 

지난달 27일 NGMN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5G 백서 2.0는 5G 상용화 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5G를 접목하기 위한 글로벌 사업 사례와 방안이 소개됐습니다.

 

또 가상화,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같은 조력자 역할을 하는 기술 정의와 도입 이점을 비롯해 주파수 운영, 5G 생태계 촉진을 위한 제언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5G 백서 2.0에는 AT&T, BT, China Mobile, NTT DoCoMo, Orange, Vodafone 등이 발간에 참여했고 국내에서는 KT가 유일하게 참여한 통신사입니다.

 

KT는 제조,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5G를 적용한 경험을 토대로 5G B2B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KT는 2015년 NGMN의 이사회 회원사로 선정된 후 5G 백서 발간과 5G 서비스 주요 요구사항을 국제 표준화 단체에 전달하기 위한 5G Work Program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독일 프랑푸르트에서 열린 NGMN IC&E(Industry Conference & Exhibition)에서 기조 연설을 통해 5G 기술 노하우와 추진 계획을 공유하며 주도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KT 5G플랫폼개발본부장 이용규 상무는 “이번 백서 발간 참여를 통해 KT의 5G 기술 및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 노하우를 전세계에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헬스케어, 모빌리티,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5G와 AI, BigData, Cloud를 통합한 IT 역량을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고 말했습니다.

 

한편, KT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5G 기반 AI, Bigdata, Cloud를 통합한 DX 역량으로 기업·공공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이용 사례(Use Case)를 활발히 발굴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와 5G기반 무인지게차 원격관제, 5G MEC를 적용한 헬스케어·방역 등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또 올해 6월 현대중공업그룹과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해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여하는 사업협력위원회를 설치해 제조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MEC (Mobile Edge Cloud)를 헬스케어, 방역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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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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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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