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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를 더 걱정해야”...최인혁 대표 발언에 금융업계가 고개 젓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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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00

금융업계 “카카오는 강력한, 네이버는 실체없는 라이벌”
은행권, ‘은행法 테두리 내 존재 여부’ 중요 요인으로 꼽아
네이버 “금융사들과 협력해 좋은 기회 만들어 가고 싶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기존 금융사, 카카오를 더 걱정(경계)해야 하지 않을까요?”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은행 라이선스 관련 질문에 대답하며 ‘카카오’를 언급했습니다. 카카오와 선을 그으며 간편결제와 은행을 모두 하는 카카오를 기존 금융사가 더 걱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 말입니다.

 

이날 최 대표는 네이버가 기존 금융 회사들과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로 나아가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은행업 진출에 선을 그은 입장을 재확인한 것에 ‘협력’의 메시지를 더한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업계는 불편한 기색이 뚜렷합니다. 자체적으로 은행을 설립하지 않고 다른 금융사(미래에셋)와 제휴를 선택한 네이버는 은행설립 후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제공 중인 카카오(뱅크)와 확연히 다르다는 게 핵심입니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비대면사회 등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빅테크 기업들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기존 금융사에게 부담되는 경쟁자지만 ‘은행’이라는 완장엔 분명 ‘규제’의 무게가 더해지기 때문에 다르게 인식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금융업계에서 카카오와 네이버 모두 경쟁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카카오가 강력한 라이벌이라면, 네이버는 은행업(규제) 밖에 있어 실체가 없는 라이벌 같아 더욱 무섭다”고 말했습니다.

 

‘은행으로 묶여 같은 법적 테두리 안에 있느냐’라는 기준이 네이버와 카카오가 다르게 인식되는 주요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IT 공룡, 생활 플랫폼, 많은 이용자수로 닮은꼴인 것은 맞지만 금융산업 진출 과정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2014년 카카오페이를 통해 전자결제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어 2017년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고 올해 증권⸱보험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카카오보다 한발 늦게 금융사업에 뛰어들며 정공법 대신 우회로를 선택했습니다. 작년 11월 네이버 파이낸셜을 내놓고, 올해 미래에셋대우 함께 ‘네이버 통장’이란 이름으로 CMA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달 26일 내놓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서 핀테크 기업의 금융 진출 물꼬를 터 주면서 대출만 제외 영역으로 두었지만, 네이버는 개정안 발표 이후 미래에셋캐피탈과 자체 신용평가모델을 도입해 ‘SHE대출’ 서비스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설명처럼 네이버는 은행이 아니다. 하지만 통장을 만들고, 대출 서비스를 한다. 이건 은행은 아니지만 은행 업무 행위를 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우회해 은행업에 적용되는 규제와 감독은 피해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본질적으로 돈을 거래하는 은행업은 규제와 관리감독이 숙명인데 은행을 설립하지 않은 네이버가 은행 업무 행위를 하면서 필요한 규제와 감독은 피해간다는 지점을 지적한 겁니다.

 

카카오는 은행 설립 발표 이후 은산분리⸱상호출자제한 등 금융안전과 기술발달 이슈를 겪었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 금융위원회가 인터넷전문은행 1차 예비인가에서 카카오를 사업자로 선정한 후 2017년 7월 카카오뱅크 출범까지 약 2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버가 금산분리 이슈를 피해 ‘전략적 선택’했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어 은행 입장에서는 자체신용평가에 대출까지 하는 것은 은행업을 하겠다는 선언으로 읽힌다는 의견도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금융업은 혼자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고, 네이버 자체 회사를 만들 계획이 없기 때문에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향후 금융사들과 제휴해 함께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 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파이낸셜은 아직 설립한지 1년 밖에 안된 회사로 이제 차근차근 만들어가는, 그리고 열려있는 단계(의 회사)”라며 “금융업계 이해도가 높은 기존 금융사와 협력해 좋은 기회를 만들고 싶은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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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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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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