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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를 더 걱정해야”...최인혁 대표 발언에 금융업계가 고개 젓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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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00

금융업계 “카카오는 강력한, 네이버는 실체없는 라이벌”
은행권, ‘은행法 테두리 내 존재 여부’ 중요 요인으로 꼽아
네이버 “금융사들과 협력해 좋은 기회 만들어 가고 싶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기존 금융사, 카카오를 더 걱정(경계)해야 하지 않을까요?”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은행 라이선스 관련 질문에 대답하며 ‘카카오’를 언급했습니다. 카카오와 선을 그으며 간편결제와 은행을 모두 하는 카카오를 기존 금융사가 더 걱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 말입니다.

 

이날 최 대표는 네이버가 기존 금융 회사들과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로 나아가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은행업 진출에 선을 그은 입장을 재확인한 것에 ‘협력’의 메시지를 더한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업계는 불편한 기색이 뚜렷합니다. 자체적으로 은행을 설립하지 않고 다른 금융사(미래에셋)와 제휴를 선택한 네이버는 은행설립 후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제공 중인 카카오(뱅크)와 확연히 다르다는 게 핵심입니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비대면사회 등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빅테크 기업들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기존 금융사에게 부담되는 경쟁자지만 ‘은행’이라는 완장엔 분명 ‘규제’의 무게가 더해지기 때문에 다르게 인식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금융업계에서 카카오와 네이버 모두 경쟁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카카오가 강력한 라이벌이라면, 네이버는 은행업(규제) 밖에 있어 실체가 없는 라이벌 같아 더욱 무섭다”고 말했습니다.

 

‘은행으로 묶여 같은 법적 테두리 안에 있느냐’라는 기준이 네이버와 카카오가 다르게 인식되는 주요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IT 공룡, 생활 플랫폼, 많은 이용자수로 닮은꼴인 것은 맞지만 금융산업 진출 과정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2014년 카카오페이를 통해 전자결제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어 2017년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고 올해 증권⸱보험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카카오보다 한발 늦게 금융사업에 뛰어들며 정공법 대신 우회로를 선택했습니다. 작년 11월 네이버 파이낸셜을 내놓고, 올해 미래에셋대우 함께 ‘네이버 통장’이란 이름으로 CMA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달 26일 내놓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서 핀테크 기업의 금융 진출 물꼬를 터 주면서 대출만 제외 영역으로 두었지만, 네이버는 개정안 발표 이후 미래에셋캐피탈과 자체 신용평가모델을 도입해 ‘SHE대출’ 서비스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설명처럼 네이버는 은행이 아니다. 하지만 통장을 만들고, 대출 서비스를 한다. 이건 은행은 아니지만 은행 업무 행위를 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우회해 은행업에 적용되는 규제와 감독은 피해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본질적으로 돈을 거래하는 은행업은 규제와 관리감독이 숙명인데 은행을 설립하지 않은 네이버가 은행 업무 행위를 하면서 필요한 규제와 감독은 피해간다는 지점을 지적한 겁니다.

 

카카오는 은행 설립 발표 이후 은산분리⸱상호출자제한 등 금융안전과 기술발달 이슈를 겪었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 금융위원회가 인터넷전문은행 1차 예비인가에서 카카오를 사업자로 선정한 후 2017년 7월 카카오뱅크 출범까지 약 2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버가 금산분리 이슈를 피해 ‘전략적 선택’했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어 은행 입장에서는 자체신용평가에 대출까지 하는 것은 은행업을 하겠다는 선언으로 읽힌다는 의견도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금융업은 혼자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고, 네이버 자체 회사를 만들 계획이 없기 때문에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향후 금융사들과 제휴해 함께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 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파이낸셜은 아직 설립한지 1년 밖에 안된 회사로 이제 차근차근 만들어가는, 그리고 열려있는 단계(의 회사)”라며 “금융업계 이해도가 높은 기존 금융사와 협력해 좋은 기회를 만들고 싶은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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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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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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