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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2차전지 3총사의 의미있는 ‘흑전’…“앞으로 보여줄게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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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08:08:04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2Q 호실적에 동반 신고가 랠리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정책 공조 영향..코스닥 관련株도 시장 관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가 메가 트랜드로 자리잡으면서 국내 증시에서도 2차전지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적 2차전지 관련 3사가 2분기에 전지 사업 부문 등에서 큰 폭의 영업이익 개선세를 보이자 주가도 일제히 불기둥을 세우는 모습이다.

 

◆ 증시 강세장 중심에 선 2차전지株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화학과 삼성SDI는 연일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올해 들어 99% 급등한 삼성SDI는 전날에만 12% 이상 뛰면서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SK이노베이션도 하루 20% 이상 폭등하는 등 연중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테슬라의 약진과 더불어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과 각국의 친환경 정책 공조가 높아지면서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2차전지 사업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큰 폭의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자 투자자들이 앞다퉈 주식을 사담는 양상이다. 대표 3사의 2분기 잠정 총 영업익은 2357억원으로, 전분기 –1조 4847억원에 비하면 큰 폭의 흑자 전환을 이뤘다.

 

대장주인 LG화학은 2분기 영업익이 571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78% 가량 뛰었고 삼성SDI도 같은 기간 92% 정도 점프했다. SK이노베이션은 -4397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는데, 전분기 -1조 7751억원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대폭 손실을 줄였다.

 

◆ 전기차 시장 이제 시작..중소형 부품주도 동반 랠리

 

특히 LG화학이 전지 부문에서 흑자를 낸 건 2018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의 친환경 정책 확대와 공장 수율 개선이 안정적인 실적을 견인했다.

 

증권가에서는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정책 공조로 인해 올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시장이 개화기에 접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곧 2차전지 성장 초기 단계에 진입하는 것으로, LG화학의 존재감이 더욱 부각될 것이란 분석이다.

 

노우호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LG화학은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생산능력을 가진 업체로 충분한 대응 여력을 보유했고, 유럽·미국·중국의 생산기지 정상 가동과 주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의 협력 강화로 추가 수주 가능성도 높다”며 “LG화학이 2차전지 성장기에 프리미엄을 받을만한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LG화학은 기존 누적수주 기준 글로벌 1위다.

 

대표주자들이 선전하자 코스닥 시장의 중소형 부품주들도 일제히 환호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천보 등 관련기업들의 주가가 동반 신고가를 기록하며 증시 내 주도 섹터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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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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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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