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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아름드리 펀드 판매한 신한銀 “원매자 사기혐의 더 따져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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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14:08:27

환매 중단 무역금융..원매자 사기에 보험금 못받을 위기
신한 “사기 혐의 보험사 자체 판단..투자금 회수에 최선”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한은행이 판매한 무역금융펀드 '아름드리 7호'에 투자한 고객들이 투자금 전액을 잃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중국 현지 보험사가 원매자의 사기·기망 혐의로 보험금 지급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아름드리 대체 투자 전문사모투자신탁 7호'에 대해 보험사로부터 투자금 전액 지급 불가 판정을 통보 받았습니다. 문제는 신한은행이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때 채권이 부실화되면 보험사가 손실금을 100% 보상한다는 점을 강조한 부분입니다.

 

아름드리 7호는 싱가포르에 있는 원자재 무역업체 아그리트레이드 인터내셔널이 제품 구매자에게 받을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펀드입니다. 조건은 만기 1년, 최소가입금액 3억원으로 판매됐습니다.

 

신한은 이 펀드로 240억원의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체 고객수는 약 90명으로 최소가입금액이 높아 다수 고액자산가들에게 팔렸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아름드리 펀드와 관련 “보험사에서 지급을 거절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보험사 자체 기준으로 판단된 사항”이라며 “아름드리 운용사 측에서는 해외 법무법인을, 신한은행은 국내 법무법인 선임해 투자금 회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라임⸱옵티머스펀드 등 잇따른 사모펀드 사태로 금융회사의 불완전판매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름드리 펀드 투자금 손실 가능성이 커지자 네티즌들은 “은행도 못믿겠네”, “은행이 아니라 사기펀드 중개업자 같다”, “100% 보상해라” 등 의견을 내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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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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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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