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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연말까지 5G 가입자 350만 달성...넷플릭스와 시너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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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17:08:19

7일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 진행..갤럭시노트20·아이폰 출시로 5G 가입자 증가 기대
넷플리스와 제휴로 3일부터 올레TV서 서비스..시즌, 오픈 플랫폼으로 사업 지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가 올해 연말까지 5G 가입자 350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달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출시에 이어 애플이 아이폰 5G를 내놓을 예정이어서 하반기 5G 가입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란 기대입니다.

 

앞서 KT는 넷플릭스와 제휴를 통해 OTT 경쟁력 강화에 나섰는데요. 이달 3일부터 올레 TV를 통해 넷플릭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향후 다른 사업을 통한 넷플릭스와 시너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7일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연말까지 5G 가입자 350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갤럭시노트와 아이폰 등 새 단말기가 출시할 예정이고, 전체 5G 가입자 중에서 25%가량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2분기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다소 부진했는데요. 윤 실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매출에 타격이 있고, IoT 회선 증가 등으로 ARPU가 부진했다”면서 “다만, 5G 요금제 고가 비중이 늘어나 핸셋 기준 ARPU는 계속 성장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KT는 유료 방송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 HCN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유료방송 1위 사업자로 경쟁사와 격차를 벌인 데 이어 넷플릭스와 제휴해 OTT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윤경근 재무실장은 “넷플릭스는 미디어 다면화 시대에 OTT 고객의 선택권 확대와 손익 개선을 위해 필요했다”며 “올레TV 콘텐츠를 강화하고, 가입자 기반 확대, 미디어 플랫폼 가치 확대 등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KT는 올레TV와 인터넷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넷플릭스 부가 서비스로 제공할 경우 요금제는 향후 검토할 예정입니다.

 

KT와 넷플릭스가 제휴를 맺는 과정에서 망 사용료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이와 관련 윤경근 재무실장은 “글로벌 망품질 유지 의무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이 준비 중이다”며 “법개정에 맞춰 정부 정책에 부흥하고, 양사는 법을 준수하면서 서비스 안정화 노력을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KT는 자체 OTT 서비스인 시즌(seez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제휴로 시즌 경쟁력이 저하되지 않을까 일부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와 관련 KT는 “넷플릭스와 시즌은 보완 관계로 넷플릭스에서 제공하지 못한 실시간 채널 등은 시즌에서 즐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도 예고했습니다. 윤 실장은 “시즌에서 제작한 ‘첫잔처럼’이라는 콘텐츠가 HBO에 수출됐다”며 “시즌은 언제, 어떤 사업자와 제휴 가능한 오픈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통3사의 5G 네트워크 공동 투자 관련해 윤 실장은 “통신3사가 85개시 외곽지역에 공동망 구축에 대해 현재 논의 중인데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다”며 “5G 공동 투자가 이뤄지면 커버리지 확대, 품질에서 유리하고, 투자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T는 2분기 매출 5조 8765억원, 영업이익 34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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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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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뉴트리온, AI 코칭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상용화 성과 발표

바이오뉴트리온, AI 코칭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상용화 성과 발표

2025.10.20 10:51:2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며, 이를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한다.’ 바이오뉴트리온(대표 김주영)은 지난 15~1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BIOPLUS-INTERPHEX KOREA 2025’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상용화 촉진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과 발표에서는 검진 이후 끊기기 쉬운 체중·대사 건강 관리의 연속성을 높이기 위한 B2C 상용화 패키지와 실사용 근거(Real-World Evidence, RWE), 향후 협력 전략이 공개됐습니다. 바이오뉴트리온은 과제 기간 동안 AI 코칭 앱 ‘닥터코치 3.5(이하 닥터코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앱 코칭+식이대체제 패키지’를 통합 상품화하고 ‘가입–설정–실천–리포트’로 이어지는 사용자 여정을 재설계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건강검진 데이터와 생활 데이터를 연동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며, 대사 건강 관리의 실사용 근거를 축적했는데요. 전시 부스에서는 ‘닥터코치’ 서비스와 의사 설계 식이대체제의 통합 운영을 선보였습니다. 닥터코치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식단을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임상영양사가 ACT 원칙에 따라 주간 실천 과제와 행동 체크리스트, 종합 건강 리포트를 발송하는 등 ‘식이대체제–AI 코칭–리포트’가 하나의 통합 프로토콜로 작동하도록 고도화됐습니다. 김주영 바이오뉴트리온 대표는 협회 세션 발표에서 ‘대사 건강 증진을 위한 AI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를 주제로, B2C 구독 운영 경험과 실사용근거 수집 방식, 기관 도입 프레임 및 보험 연계 협력 모델 등을 공유했습니다. 김 대표는 데이터 보안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고, 신뢰성과 글로벌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내년에 B2C 구독 모델의 정식 론칭 범위를 확대하고, 검진센터·기업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보험 기반 헬스케어 모델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EMR 연동형 환자관리 서비스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RWE 기반 AI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감량–유지–예방’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관리 표준을 정착시킨다는 목표입니다. 또한 오는 2030년까지 AI 기반 디지털 대사질환 치료기기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김주영 바이오뉴트리온 대표는 “이번 성과 발표는 AI 기술과 실사용 근거(RWE)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헬스케어의 실질적 가능성을 보여준 자리였다”며 “앞으로 개인 맞춤형 코칭을 통해 건강관리의 일상화를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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