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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청호컴넷, 새주인 맞아 한계기업 탈피할까…요동치는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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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07:08:41

10년 연속 적자에 재무상태 빨간불
미상환CB도 420억원 규모
대주주 변경 앞두고 주가 급등락 반복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10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현금자동인출기(ATM) 제조·판매업체 청호컴넷의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 대주주 변경을 앞두고 있어 향후 회사가 어떠한 모습으로 변모할지 안갯속인 만큼 주가도 변동성을 키우는 모습이다.

 

◆ 불황에 10년 연속 적자기업..대주주 변경 이슈에 연일 ‘上’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청호컴넷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한때 150% 넘게 폭등했다.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잠잠하던 주가가 급격히 변동성을 키운 모습이다.

 

청호컴넷의 전신은 지난 1977년 ATM의 제조와 판매를 위해 설립한 청호실업이다. 회사는 설립 이후 1980년대 현금인출기의 국산화 분위기와 함께 성장했으며 이후 1990년대 자동화기기 1만대를 돌파하는 등 은행권의 자동화 시장을 개척했다.

 

그러나 대기업 계열사들의 ATM기 시장 진출과 금융권 영업점 통폐합 등으로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별도기준 2010년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한 이후 지난해까지 10년째 적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재무상태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 10년 연속 적자 기록 중에 지난해 연결 기준 회사의 매출액도 674억원 수준에 머물러 현재 남아있는 420억원 규모의 미상환사채를 갚을 방도도 요원한 상태다.

 

여기에 1분기 기준 결손금이 420억원에 달하고 있고 같은 기간 부채비율도 339.9%를 기록했다. 통상 시장에서는 부채비율 200%가 넘어가면 재무 리스크가 크다고 평가한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3월 회사의 자본잠식률이 50%가 넘었다며 관리종목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 정상화 노력 불구 결국 최대주주 지분 매각 수순

 

회사는 이러한 재무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계열사 및 자산 정리에 나섰다. 우선 사업다각화를 위해 인수했던 제지사업 ‘대왕제지’의 자산매각과 영업중단 등을 결정했다.

 

당시 회사는 “제지 제조업 전방전방위 산업의 업황악화에 따른 수주물량 감소와 고객사 단가인하 요구로 인한 손실 누적, 설비 노후화에 따른 고정비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적개선의 여지가 없다”며 “군포공장 군포시 관리계획 사업지구 지정으로 토지매각 등으로 인한 영업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올해 3월에는 자동차 부품 제조사 세원의 지분을 전량을 에스더블유앤씨에 양도하는 등 현금 마련에 힘을 쏟았지만 회복이 어려워 지창배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는 결국 지분 매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지난 7일 글로벌파마와 센트럴인사이트홀딩스에 청호컴넷 보통주 200만주를 200억원에 양도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1분기 사업보고서 기준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총 지분은 31.11%이다. 최대주주는 청호엔터프라이스로 지창배 창호컴넷 회장과 그의 모친 신형란씨가 대표로 자리해 있다.

 

이로써 오는 28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까지 자금을 치르고 주식 양수도 계약이 체결된다면 1977년 ATM 제조업에 첫 삽을 뜬 청호컴넷은 새단장에 나서게 된다. 회사는 공시를 통해 사명은 센트럴인사이트로, 신규 사업으로는 자율주행,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이 추가될 것이라 예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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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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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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