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아나 채용 ‘서울-원석, 지역-보석’

URL복사

Wednesday, October 02, 2013, 09:10:51

[박은주의 마이크]

요즘 아나운서 준비생들의 화제는 단연 KBS. 지난해 3월 공채 이후 아무 소식이 없는 KBS가 올가을 채용 공고를 낼 거라는 소문이 돌면서 많은 이들이 설렌다. 특히 요 며칠, 지역사 현직 아나운서로 일하는 학생들의 전화를 자주 받았다. 아나운서라는 꿈을 이룬 그들에게도 서울 3사 입성은 여전히 간절한 목표! ‘KBS 가을 공채설의 진위 여부, 지역사와 서울 3사 아나운서 선발기준의 차이를 묻는 질문이 많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물론 모른다지만, 두 번째 질문에 관해서는 하고 싶은 말이 꽤 있다.

 

지역사는 지원자의 현재를 보는 반면 서울 3사는 미래를 더욱 중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세공이 끝난 보석과 돌멩이에 가까운 원석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방송 인력이 많지 않은 지역 방송사들은 당장 오늘이라도 방송에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이다. ,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보다 현재의 다듬어진 이미지와 능숙한 오디오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지역사 아나운서들은 뉴스부터 MC, DJ, 내레이션, 광고물 더빙, ·외부 행사까지 모두 소화해내야 하므로 당장 어떤 원고를 가져와도 문제없는 팔방미인일수록 좋다.

 

예컨대 나는 지역 MBC 근무 시절, 단 하루에 7가지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적이 있다. 5명이 근무하는 아나운서실에서 한 명은 휴가를 떠나고, 두 명이 본사 아나운서 회의 참석, 다른 한 명도 특집 진행으로 출장을 가게 되자 남은 사람은 나 하나. 아침 7TV뉴스부터 저녁 9TV뉴스까지, 혼자서 뉴스하고, 라디오하고, 녹음하고.’ 그야말로 ‘1인 방송을 한 적이 있다. TV를 켜나, 라디오를 트나 하루 종일 똑같은 목소리만 들어야했던 지역민들에게도 다분히 지루하고 피곤한 날이 아니었을까 싶다. 다음날 본사 회의에 다녀온 선배들 말에 따르면 다른 지역 MBC에도 혼자 남아 모든 방송을 맡은 신입 아나운서가 있었다고 했다.

 

반면 서울 3사는 방송 인력이 충분한 데다 제작하는 프로그램들도 다양하다. 뉴스 못하는 아나운서는 MC를 시키면 되고, MC도 안 되면 DJ만 맡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신입 교육에 투자할 시간과 인력도 많다보니 오디오에 있어 아마추어 냄새가 팍팍 나는 지원자도 얼마든지 합격이 가능하다. 선천적인 발음 장애, 목소리 자체의 큰 문제가 없는 한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일정 수준의 진행 능력은 갖추게 된다. 프로 아나운서다운 이미지 또한 전문가의 손길로 금방 만들어낼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발전 가능성, 방송가에서 이슈화될 만한 특이사항을 중시하며 사람 자체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토익 5회 만점, 토익 스피킹 4회 만점, 전국 대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금상, EBS 영어 강사, 영어 학습 서적 3권 저술, 뮤지컬 배우 오디션 합격 등의 이색적인 경력을 가진 SBS 김주우 아나운서나 슈퍼모델 선발대회 입상 후 프로 모델로 활동했던 SBS 유혜영 아나운서, 전직 야구선수인 SBS 김환 아나운서, 미스코리아 출신으로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해 엄친딸로 화제가 되었던 MBC 이진 아나운서, 전직 연기자에 주류 광고모델로 활동했던 MBC 양승은 아나운서 등을 떠올려보자. 지역사나 케이블의 현직 아나운서들이 총출동하는 서울 3사 시험인 만큼 당장의 오디오 실력만 보면 이들보다 월등한 지원자도 많았겠지만 결국 뛰어난 이미지, 잠재력, 이색 경력 등을 높히 인정받아 최종합격한 서울 3사의 아나운서들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