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현대차, 수소전기차 대중화 해법 찾았다...“암모니아로 수소 생산”

URL복사

Thursday, August 20, 2020, 16:08:23

호주 연구기관·기업 손잡고 수소 생산 혁신..비용 절감 기대
부생수소와 달리 친환경적 생산..대용량 장거리 운송도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호주 연구기관·기업과 손잡고 혁신적인 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합니다. 기존 천연가스를 분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암모니아에서 수소만 추출하는 기술인데요. 부생수소와 달리 친환경적인데다 생산·운송 비용 절감도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호주 최대의 종합 연구기관인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및 세계 4위의 철광석 생산업체 포테스큐(FMG)와 혁신적 수소 생산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MOU 체결식은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 피터 메이필드 CSIRO 환경·에너지·자원 부문 본부장, 줄리 셔틀워스 포테스큐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18일(현지시간) 진행됐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상호 국가 방문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협력사업의 핵심은 생산·저장·운송 등 수소 인프라 관련 혁신 기술을 상용화해 수소 공급 비용을 낮추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고 수소사회 구현에 한 걸음 더 다가겠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입니다.

 

수소전기차는 ‘궁극의 친환경차’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였습니다. 수소전기차에 쓰이는 부생수소는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특히 운송과 저장에 들어가는 비용이 전기나 화석연료보다 휠씬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중화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 CSIRO, 포테스큐는 업무협약에 따라 CSIRO가 개발한 금속 분리막을 이용해 암모니아로부터 고순도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협력합니다. 특히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데 집중할 방침입니다.

 

암모니아로부터 고순도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이 상용화되면 호주의 풍부한 재생 에너지를 기반으로 수소를 생산하게 되는데요. 특히 수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바꿔 글로벌 시장에 안전하게 운송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수소를 액상 암모니아 형태의 화합물로 변환하면 더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고, 장거리 운송도 가능합니다. 천연가스를 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방법과는 달리 암모니아는 분해 시 수소와 질소만을 생성하기 때문에 더욱 친환경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지영조 현대차 사장은 “혁신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 기술 개발은 한국과 호주의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수소 사회의 도래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MOU를 통해 청정 수소에 기반한 글로벌 수소 인프라 사업 협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호주 정부 에너지 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국가 수소전략을 발표하고 수소 인프라 사업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호주는 2030년까지 수소 산업을 성장시켜 주요 에너지 수출 자원으로 내세울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