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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화웨이 3차 제재로 손 발 묶어”...하반기 반도체 시장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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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17:08:31

트럼프 정부, 中 화웨이 반도체 공급 제재 강화..국내 반도체 기업도 타격 불가피
애플·삼성전자 이어 화웨이 반도체 최상위권 고객..11월 美 대선 등 변수 많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미국 트럼프 정부가 중국 IT 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반도체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애플과 삼성전자에 이어 화웨이는 세계 3위의 반도체 구매자로 주요 반도체 업체들의 최상위권 고객군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20일 가트너와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반도체 구매액 기준 상위 3개사(애플, 삼성전자, 화웨이)가 차지하는 금액은 1000억달러에 육박합니다. 작년 화웨이는 201억달러 규모의 반도체를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를 겨냥한 3차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작년 5월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미국 업체는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라는 내용의 1차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이후 2차 제재안은 ‘화웨이가 설계한 반도체에 미국 기술 사용 금지’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시스템 반도체를 이끌고 있는 대만의 TSMC는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선언하고, 미국에 팹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3차 제재안을 살펴보면 2차 제재안 내용에 담긴 ‘화웨이가 설계한’이라는 조건이 빠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화웨이가 설계하지 않았지만, 화웨이에 공급되는 모든 반도체에 대해 미국 기술 사용 금지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반도체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화웨이와 연관된 모든 반도체에 대한 제재로 확대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를 비롯해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는 화웨이로부터 반도체를 공급받거나 판매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퀄컴 등 미국 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반도체 업체도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다만 화웨이가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막대한 반도체 재고를 쌓아 온 것으로 파악돼 단기적인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입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세계에서 3번째로 반도체를 많이 사가는 큰 손의 손발이 묶인 상황으로 당장 올해 하반기 반도체 수요에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반도체 시장에 타격을 주진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화웨이가 반도체 큰 손이긴 하지만 구매 여력이 줄어들면 다른 구매 업체들로 시장이 재편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올 하반기 미국 대선 등 정치적인 변화도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11월에 열리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정부가 연임에 성공하지 못 할 경우 화웨이에 제재가 우회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제재가 점차 강해지는 것은 맞지만,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시장을 포함해 여러 환경에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화웨이의 재고가 소진되는 내년 중반 이후 또 다른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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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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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2025.03.09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화이트데이(3월 14일)를 맞아 프로모션에 속도를 냅니다. 화이트데이는 밸런타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3대 유통가 특수 데이로 꼽히는 만큼 선물용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했습니다. 봄맞이 행사도 함께 전개하며 봄 쇼핑 수요 공략에 적극 나섭니다. 9일 업계가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는 '블러썸 타워'를 콘셉트로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이터널 8 에잇 루즈 와인’ 2잔과 전망대 2인권 구성의 ‘이터널 뷰&와인 패키지’를 운영합니다. 전망대 프라이빗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달콤한 커플석’도 판매합니다. 두 패키지는 이달 14~16일 동안 한정 판매합니다. 화이트데이 당일과 15일에는 라디오 프러포즈 이벤트 ‘로맨틱 FM’를 진행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달 16일까지 ‘LOVE DAZE’를 주제로 온라인 단독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화제가 된 ‘SS 스탠리 러브 켄처 1183ml 텀블러’를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대용량 텀블러로 스타벅스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텀블러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도록 ‘LOVE’ 및 ‘MINE’ 오브제가 달린 멀티 키체인 2종도 출시합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3월 이달의 맛 ‘말랑 딸기 찹쌀떡’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과일과 찹쌀떡을 함께 즐기는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버로,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일본 제과업체 후지야의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와 협업했습니다. 이달의 디저트 ‘딸기 크림치즈 모찌’도 이달 함께 출시됩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이달의 맛 출시를 기념해 3월 한 달 동안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봄을 맞아 3월 이달의 도넛을 선보입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출시된 신제품은 블루 팝핑 캔디링, 핑크 팝핑 솜사탕 타트 2종입니다. 솜사탕을 모티브로 한 도넛 제품입니다. 각각 파스텔 블루와 핑크 컬러로 코팅했으며 2종 모두 톡톡 터지는 식감의 팝핑 캔디 토핑을 올려 먹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2월에 이어 3월에도 고객들에게 금요일마다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쿠폰은 BBQ앱 및 웹사이트 접속 시 자동 발행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타 쿠폰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정관장은 오는 20일까지 ‘새로운 시작, 건강은 정관장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학생 전용 홍삼 브랜드 ‘아이패스’를 비롯해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홍이장군’, 수험생 맞춤형 녹용 제품 ‘천녹 그로잉’ 등 대표 키즈·청소년 제품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합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캔디 ‘레네세 홍삼캔디’, 뉴트로 디저트 ‘홍삼양갱’ 등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아웃백에서 온 달콤한 선물”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아웃백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아웃백에서 가장 많이 팔린 최고 인기 메뉴인 ‘블랙라벨 커플 세트’를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오는 14일 화이트데이 당일까지 다운로드 가능하며, 전국 아웃백 매장에서 방문 및 포장 주문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는 ‘렛츠 러브 화이트데이’ 행사를 운영합니다. 스타필드 고양은 SNS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마시멜로우 쫀득쿠키’의 원조 ‘달라또’ 팝업스토어(~3/14)를 준비했습니다. 디저트 맛집 ‘쓖’은 16일까지 코엑스몰에서 유통사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하남점은 5월 28일까지 ‘타르트 기프트 특별전’을, 수원점은 스타일리시한 선물을 찾는 MZ 고객을 위한 ‘반스’ 팝업을 13일까지 운영합니다. 이랜드 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는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다이아몬드 목걸이 3종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제품은 '영원한 사랑'의 의미를 담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이며, 스몰 럭셔리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2030세대의 선물 트렌드를 공략했습니다. 기념일 선물을 찾는 연인들을 타깃으로 20만원 이하 가격으로 선보입니다. 이마트는 화이트데이 기념행사로 14일까지 이마트앱에서 초콜릿, 캔디, 젤리 전품목에 대해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캔디∙초콜릿 대표 품목을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50% 할인합니다.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선보이는 신상품으로 ‘다이롱 케오데오 망고젤리/그린 망고젤리’를 선보입니다. 이마트 단독 상품 ‘하트 모양’의 안심 스테이크는 13일까지 이마트 전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가오는 화이트데이에 대비해 기존의 캔디∙초콜릿 외에 특별한 선물로 신상품, 단독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을 혜택가에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마트만의 상품을, 이마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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