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한강 다리를 찾은 자살 위기자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도록 한강 다리에 설치된 ‘SOS생명의전화’를 통해 9년 동안 1500명 이상이 목숨을 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4일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20년 6월까지 8113건의 자살 위기상담이 있었으며 20개 한강 다리에 설치된 생명의 전화 75대를 통해 1595명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상담 유형별로 살펴보면 이성 교제 등의 대인관계에 대한 상담이 2208건(22%)으로 가장 많았으며 진로 고민과 입시 압박에 관한 내용이 2017건(20%)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는 20대(32.7%)와 10대(30.8%)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특히 10대 이용자 중 84%는 17~19세의 고등학생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4585건(56.5%)으로 여성 2983건(36.8%)에 비해 많았습니다.
전화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마포대교 5242(65%)건이었으며 한강대교 622건(8%), 양화대교 358(4%)가 뒤를 이었습니다.
하상훈 한국생명의전화 원장은 “자살은 개인적인 요인도 있지만 사회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라면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증가와 비대면 생활이 장기화하면서 불안감과 우울감, 자살 충동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