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장마 기간이 역대 최장을 기록한 가운데, 비가 집중됐던 7월 건조기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7월부터 8월 10일까지 건조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더해지면서 살균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조기 판매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 삼성전자 7월 건조기 매출 작년과 비교해 60% 성장
2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7월 건조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60% 이상 성장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건조기(9·14·16·17kg)의 전체 판매 대수 중 14kg 이상 대용량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달 94%까지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85% 수준이었던 대용량 판매 비중이 가전업계에 불고 있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삼성전자는 14·16kg에 이어 7월에는 17kg 신제품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습니다. 17kg 건조기는 출시 후 약 한 달 만에 판매량 1만대를 돌파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올여름에는 역대 최장 장마까지 겹쳐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빨래를 말리기 어려워지자 대용량 건조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더 늘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입니다.
이달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대용량에 에너지 1등급까지 갖춘 건조기 신제품을 국내 시장에 최초로 선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스팀기능 탑재된 건조기 판매비중 80% 달해
올 50일 이상 역대급 장마에 코로나19가 맞물리면서 건강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급증했습니다. LG전자의 경우 7월 판매된 건조기 가운데 스팀기능이 탑재된 건조기 판매 비중이 80%로 크게 늘었습니다.
건조기 중 가장 인기 모델인 16kg은 스팀 모델을 선택한 비중은 무려 90%가 넘었습니다. LG전자 건조기 라인업은 용량에 따라 9·14·16·17kg인데, 이 중 16·17kg에만 스팀기능이 탑재됐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스팀 기능을 추가한 건조기를 출시하면서 위생 가전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LG전자가 특허받은 100도(℃) 트루스팀은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등 각종 유해세균을 99.99%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