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코로나에 갈린 보험사 순익...상반기, 생보사 줄고 손보사는 늘어

URL복사

Monday, August 24, 2020, 13:08:36

생보, 주가 하락·영업 손실 증가 여파에 2.6% 하락
손보, 車보험 손해율 개선·투자이익 증가에 15.5%↑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영업 손실 증가로 상반기 생명보험사들의 순이익이 소폭 감소한 반면 손해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하락으로 양호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생보사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잠정)은 2조 7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억원(2.6%) 줄었습니다.

 

순이익 감소는 투자이익 증가에 비해 영업손실 확대가 더 크게 나타난 결과입니다. 투자영업이익은 금융자산 처분에 의한 일회성 이익 발생으로 전년보다 8771억원(7.1%) 증가한 13조 20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보험영업손실은 8325억원(7.0%) 늘어난 12조 6585억원입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보증준비금 전입액이 지난해보다 증가한 영향이 컸습니다. 영업외 이익은 2조 1001억원으로 1563억원(6.9%) 줄었습니다.

 

금감원은 “지속적인 저금리 상황에 투자여건이 악화되면서 운용자산 이익률이 하락하고 책임준비금 적립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해외투자자산에 대한 손상 우려가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손보사가 올 상반기에 거둔 순이익은 1조 715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06억원(15.5%) 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하락하면서 보험영업손실이 1588억원 줄었고, 채권 등 금융자산 처분손익 증가로 투자영업이익이 2045억원 증가한 영향입니다.

 

다만 금감원은 “최근 7~8월 중 집중호우에 의한 침수피해 등으로 손해율이 다시 악화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투자손익도 금리 하락에 따른 이차손익 감소와 보유채권 평가이익 감소로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