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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갈린 보험사 순익...상반기, 생보사 줄고 손보사는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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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4, 2020, 13:08:36

생보, 주가 하락·영업 손실 증가 여파에 2.6% 하락
손보, 車보험 손해율 개선·투자이익 증가에 15.5%↑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영업 손실 증가로 상반기 생명보험사들의 순이익이 소폭 감소한 반면 손해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하락으로 양호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생보사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잠정)은 2조 7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억원(2.6%) 줄었습니다.

 

순이익 감소는 투자이익 증가에 비해 영업손실 확대가 더 크게 나타난 결과입니다. 투자영업이익은 금융자산 처분에 의한 일회성 이익 발생으로 전년보다 8771억원(7.1%) 증가한 13조 20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보험영업손실은 8325억원(7.0%) 늘어난 12조 6585억원입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보증준비금 전입액이 지난해보다 증가한 영향이 컸습니다. 영업외 이익은 2조 1001억원으로 1563억원(6.9%) 줄었습니다.

 

금감원은 “지속적인 저금리 상황에 투자여건이 악화되면서 운용자산 이익률이 하락하고 책임준비금 적립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해외투자자산에 대한 손상 우려가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손보사가 올 상반기에 거둔 순이익은 1조 715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06억원(15.5%) 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하락하면서 보험영업손실이 1588억원 줄었고, 채권 등 금융자산 처분손익 증가로 투자영업이익이 2045억원 증가한 영향입니다.

 

다만 금감원은 “최근 7~8월 중 집중호우에 의한 침수피해 등으로 손해율이 다시 악화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투자손익도 금리 하락에 따른 이차손익 감소와 보유채권 평가이익 감소로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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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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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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