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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워도 곁에 두고픈 내 딸...에세이 ‘좌파 고양이를 부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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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2:08:31

김봄 지음, 도서출판 걷는사람 펴냄..정가 1만 3000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2011년 문예지 ‘세계의 문학’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한 김봄 작가가 최근 에세이 신작을 출판했습니다. 책제목은 ‘좌파 고양이를 부탁해’. 정치 이야기만 나오면 아웅다웅 다투는 40대 딸과 70대 엄마의 이야기입니다. 작가 본인(딸)의 경험담이기도 하지요.

 

작가는 ‘가족끼리 정치 얘기 하는 거 아니’라는 우리 사회의 오랜 관행을 ‘웃픈 현실’이라고 말합니다. 정치·사회 이슈를 입에 담기만 해도 마치 그에게 정치적 뒷 배경이라도 있는 양 좌파니 우파니 극단적 프레임이 따라붙었던 경험들 때문이죠.

 

작중 딸과 엄마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정부 때문에 재산세가 올라 죽게 생겼다”면서도 없는 돈을 ‘영끌’해 땅을 사는 보수 엄마를 진보 딸은 반대합니다. 미래 이익을 위해 오늘을 저당 잡히는 걸 이해하지 못하겠다고요.

 

둘째 딸이 사귀는 남자친구가 전라도 출신이라고 반대한 일도 있지요. 그때 엄마는 “선거철마다 싸울래? 정치가 다르면 다들 싸운다니까”라며 딸을 타일렀습니다. 그래도 그때 그 청년이 지금 둘째 사위가 됐으니 자식 이기는 부모는 없나봅니다.

 

내 아이 아끼는 마음에 나왔지만 자식들 눈에는 답답했던 엄마의 고집, 작가는 책에서 과감히 공개합니다. 작가 개인의 것이지만 우리 가정 속 친숙한 경험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평범한 시민의 ‘정치 풍속도’를 통해 흑백논리가 팽배한 우리 사회 속 타협점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엄마! 다 가짜뉴스라니까. 그걸 진짜 믿는 사람이 있네, 있어.
그거 유튜브 같은 거 계속 보고 그러니까 지금 세뇌돼서 그러는 거 아냐!”

내 목소리가 커지자, 손 여사는 한 대 쥐어박기라도 할 듯이 주먹을 들었다 말았다.

“이 빨갱이. 너도 큰일이다.” 손 여사는 개탄의 한숨을 내쉬었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 정치 이야기는 안 하는 게 좋겠어! 이제부터 엄마랑은 절교야.”

그때 손 여사 왈,

“빨갱이 좌파 고양이는 안 봐줘.”

- '좌파 고양이를 부탁해' 中

 

재밌는 대목은 책 제목에도 걸린 ‘좌파 고양이’라는 표현입니다. 공산주의를 연상시키는 무시무시한 단어인 ‘좌파’와 귀여운 반려동물 ‘고양이’가 한 데 엮인 게 일견 어색한데요? 딸에게 세뇌 당했다는 일침을 듣자 엄마가 샐쭉해져서 응수하면서 이런 말이 나왔습니다. 다투다 나온 말인데도 ‘밉지만 곁에 두고 싶은 너라는 존재’라는 애증이 묻어납니다.

 

그런 엄마 손에 자란 좌파 고양이 딸은 에세이를 쓰면서 또 눈물을 흘렸습니다. 너무 다르고 툭하면 엄마랑 티격태격해도 그가 있어 지금껏 성장한 기억이 있습니다. 좌우 대립 너머 가족 사랑을 상기해봅니다. 이념·세대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이 시대에 도서출판 걷는사람이 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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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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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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