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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첫 온택트 ‘IFA2020’ 개막...삼성·LG, 홈 시네마 시장서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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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6:09:13

IFA 2020 ‘스페셜 에디션’ 콘셉트로 진행..삼성·LG전자, 온택트로 신제품 소개
집콕족 겨냥해 유럽 시장서 홈 시네마 프로젝터 선봬..프리미엄 냉장고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 IFA2020이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했습니다. IFA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와 더불어 가전업계 연간 최대 행사입니다.

 

IFA를 찾는 관람객이 매년 10만명이 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하는 기업들이 절반 이하로 대폭 축소됐고, 관람객 입장도 제한합니다. IFA는 올해 온택트(온라인+비대면) 전시에 맞춰 ‘스페셜 에디션’이란 콘셉트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기업들도 부스를 꾸미는 대신 온라인 행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전 시장을 이끌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온라인 행사를 통해 하반기 혁신 제품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집콕족을 겨냥한 가운데, 이번 IFA2020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홈 시네마 프로젝터’로 격돌합니다.

 

 

◇ 삼성전자, 버추얼 프레스 콘퍼런스 열어..신제품 대거 소개

 

삼성전자가 유럽을 중심으로 하반기 주요 신제품을 소개하는 버추얼 프레스 콘퍼런스 ‘Life Unstoppable(멈추지 않는 삶)’을 2일(영국 현지시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유럽시장을 공략할 하반기 주요 제품으로 ▲프리미엄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5’ ▲‘비스포크’냉장고와 ‘그랑데 AI’기능을 대거 채용한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갤럭시 Z 폴드2’를 비롯한 최신 모바일 제품과 주변기기 등을 소개했습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가운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The Premiere)’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초대형 화면으로 집에서도 영화관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게 최대 120형과 130형까지 확장 가능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됩니다.

 

 

특히, 고급형 모델은 트리플 레이저 방식을 채용해 TV에서 구현되는 것과 동일하게 4K 화질을 즐길 수 있으며, 프로젝터로는 최초로 HDR10+와 필름메이커 인증을 모두 획득해 혁신적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더 프리미어’는 북미를 시작으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시장과 국내에도 연내 출시됩니다.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도 확대했습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오디세이 G5’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오디세이 G5’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27, 32형의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됩니다.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도 선보여 유럽 시장 내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고효율 디지털 인버터 압축기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상냉장·하냉동(BMF, Bottom Mounted Freezer) 타입의 냉장고 신제품과 ‘그랑데 AI’ 기능을 적용한 세탁기와 건조기 신제품도 소개했습니다.

 

벤자민 브라운(Benjamin Braun) 삼성전자 유럽총괄 마케팅 상무는 “삼성전자는 대담하고 혁신적인 기술로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멈추지 않는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제품을 유럽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18홀 그대로 가상전시관으로 옮겨..LG 시네빔 레이저 선봬

 

LG전자는 지난 1일(현지시간) ‘Life’s Good from Home’을 주제로 진행하는 IFA2020 프레스 콘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IFA 홈페이지와 LG전자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입니다.

 

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사장은 뉴노멀 시대에 고객들이 집을 중심으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는 미래 비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앞서 LG전자는 IFA2020 개막 전에 IFA 3D 가상 전시관을 오픈했습니다. 고객은 마이크로사이트에 접속해 PC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혹은 사이트에 접속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혁신적인 제품과 인공지능 LG 씽큐(LG ThinQ) 솔루션을 기반으로 집에서의 삶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색적인 방식으로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가상 전시관은 LG전자가 2015년부터 매년 전시관을 꾸며온 메세 베를린 (Messe Berlin) 18홀을 그대로 옮겨놨습니다. 고객이 접속한 시간에 맞춰 베를린 현지의 낮과 밤을 구분해 표현한 전시관 입구를 포함해 전시 공간 전체를 실제와 동일하게 꾸며 고객들은 마치 전시장에 들어선 것처럼 온라인에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IFA2020 가상 전시에서 ‘LG 시네빔 레이저(Laser) 4K’을 처음 공개해 홈시네마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LG 시네빔 레이저 4K는 4K(3,840x2,160) 해상도에 1,000,000:1 명암비를 지원해 입체감 있는 고해상도 영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제품은 렌즈에 투사되는 광량(光量)을 조절하는 LG전자만의 독자 기술을 탑재해 밝은 공간에서도 또렷하고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연내 한국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 신제품을 순차 출시할 예정입니다.

 

장익환 LG전자 IT사업부 전무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편의성을 두루 갖춘 LG 시네빔을 앞세워 홈 시네마 프로젝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LG전자는 IFA2020에 인스타뷰 냉장고와 컨버터블 냉장고를 소개해 유럽 출시를 알립니다. 우선, ‘LG 인스타뷰 냉장고(InstaView Door-in-Door)’는 569리터(L) 용량의 상냉장∙하냉동 제품이며 물과 얼음이 나오는 디스펜서를 갖췄습니다.

 

또 LG 인스타뷰 냉장고의 주요 기능을 꼽히는 ‘UVnano’는 주기적으로 UV(자외선) LED을 사용해 정수된 물이 나오는 출수구의 박테리아를 99.99% 살균합니다.

 

한편, IFA2020은 독일 베를린 현지에서 3일부터 5일까지 전시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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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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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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