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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건설 임금 평균 2.2% 올라...하루 급여 최고 49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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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4, 2020, 14:09:51

원자력직종은 일감 부족 임금 떨어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올해 하반기 건설 노동 임금 단가는 상반기에 비해 평균 2.23% 올랐습니다. 일부 직공은 하루 임금이 49만원을 넘었지만 소수 직종은 일감 부족으로 보수가 줄었습니다.

 

대한건설협회는 ‘2020년 하반기 적용 건설업 임금실태조사’ 결과를 4일 알렸습니다. 이 조사자료는 지난 5월 전국 2000개 공사현장의 건설근로자 임금을 집계한 통계 자료로 이달부터 건설공사 원가계산에 활용됩니다.

 

조사에 따르면 올 하반기 건설업계 127개 직종의 하루 임금은 평균 22만 6947원이었습니다. 이는 올해 상반기(22만 2803원) 보다 2.23%, 작년 하반기(21만 6770원) 보다 5.0% 오른 금액입니다.

 

분야별로 보면 가장 비중이 큰 일반공사직종(91개)의 임금은 21만 5178원으로 올해 상반기 대비 2.87% 상승했습니다. 이 중 송전활선전공은 하루 임금이 49만 2927원에 달해 전 직종 최다 노임을 기록했습니다.

 

평균임금은 광케이블을 설치하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시험하는 광전자직종이 가장 많았습니다. 광전자 직종의 올 하반기 임금은 전 분기 대비 3.89% 증가한 35만 8564원인데, 이는 증가율과 증가금액 모두 전 직종 최다입니다.

 

한식 미장, 목공 등 문화재직종은 26만 4191원으로 같은 기간 0.49%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또 원자력발전소를 짓는 원자력직종은 임금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올 하반기 임금은 상반기 보다 0.89% 떨어진 22만 2691에 그쳤는데요. 최근 원자력 설비투자가 감소하면서 해당 공종에 투입되는 특수 직종의 임금 역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원자력설비 건설물량이 줄면서 해당 공종에 투입되던 근로자 일부는 제조업으로 전향했다”며 “국내 건설기능인력이 부족한데도 건설경기가 지속적으로 위축되다보니 임금 인상을 억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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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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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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