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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회 바꿔보자”...다시 수면 위 오른 ‘노조추천이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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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0, 2020, 12:09:48

KB금융 우리사주조합, 윤순진 교수·류영재 대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문가 필요”..오는 11월 임시주총서 결정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문가 2명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며 ‘노조추천이사제’에 다시 불을 지폈습니다. 제안된 후보는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입니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를 이사회 사외이사로 참여시키는 제도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기존 상법상 주주 제안 등을 통해 금융권 노조가 지속적으로 시도했으나 아직 도입된 적은 없습니다.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은 10일 오전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정문 앞에서 ‘사외이사후보추천 주주제안’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오는 11월 예정인 임시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주주제안으로 이번이 3번째입니다.

 

추천 후보의 면면도 공개했습니다. 윤순진 후보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환경사회학회, 한국환경정책학회 등에서 주요 요직을 맡아왔습니다.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를 비롯해 비영리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환경·에너지정책 전문가입니다.

 

류영재 후보는 사회책임투자·지배구조·주주권행사 컨설팅 전문기업 대표로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최고지도자입니다. 또 국민경제자문회의, UN Global Compact 한국위원회에서 활동한 컨설팅 전문가입니다.

 

류제강 우리사주조합장은 “KB금융지주 이사회는 금융경영 2명, 재무 1명, 회계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사회가 ESG위원회 설치라는 진일보한 측면에도 불구하고 이런 구성 때문에 ‘무늬만 ESG위원회’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금융지주의 주요 주주들은 대부분 재무적 투자자로서 최소한의 재무성과만 보장되면 이사회의 결정에 별다른 이견을 제기하지 않는다”며 “이번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은 주주들이 금융사 의사결정에 참여해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드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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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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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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