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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대림산업, 분할·지주사 체제 전환...‘옥상옥’ 지배 구조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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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1, 2020, 15:09:32

지주사 ‘디엘’과 사업회사 ‘디엘이앤씨’, ‘디엘캐미칼’ 신설
대림 “사업 분리 시 기업 가치↑”..총수 경영권 강화 가능성 높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림산업이 회사를 건설·석유화학 분야를 분할하고 지주사 체제로 전환을 결정한 가운데, 분할 이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회사측은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했지만 그간 그룹 지분이 부족했던 이해욱 회장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게 실제 목적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 대림 “지주사 체제 도입해 사업성 높이고 지배구조 투명화”

 

대림산업은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회사를 지주회사인 ‘디엘’과 사업회사인 ‘디엘이앤씨’, ‘디엘케미칼’로 분할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새로 설립되는 디엘이앤씨는 건설회사, 디엘케미칼은 석유화학회사입니다. 대림산업의 건설사업부와 유화사업부를 각각 분리해 회사를 만들겠다는 건데요.

 

디엘과 디엘이앤씨는 대림산업의 주식을 44 대 56의 비율로 분할해 상장회사로 갈라서고 디엘캐미칼은 디엘의 100% 자회사로 종속됩니다. 시가총액상 규모는 디엘은 1조4000억원, 디엘이앤씨는 1조8000억원입니다.

 

대림산업은 오는 12월 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안건을 통과시키고 내년 1월 1일 지주회사를 출범한다는 계획인데요. 계획대로 된다면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이 지배하고 있는 대림코퍼레이션은 대림산업보다 규모가 작은 세 회사(디엘·디엘이앤씨·디엘케미칼)를 주식으로 지배하는 체제가 됩니다.

 

대림 입장에선 앞으로 약 3개월 동안 주주들의 찬성표를 확보해놔야 합니다. 대림산업의 1대주주는 지분 23.1%를 보유한 대림코퍼레이션과 특수관계인이지만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지분 12.7%와 외국인 지분 40.6%를 합하면 과반을 넘기 때문입니다.

 

대림산업은 기업분할이 기업가치를 높이는 결정으로 주주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건설과 유화를 분리하지 않아 기업가치가 저평가되고 있다는 시장의 의견을 반영했다”며 “또 지주사로 지배구조가 개편되면 지배구조가 투명하게 바뀌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총수 지배력 넓히는 옥상옥지분구조, 대림에서 재현되나

 

대림산업의 분할·지주사 체제 전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특히 주가 급락이 아쉬운 대목으로 꼽히는데요. 주식기업분할 결정이 알려지고 다음날인 11일 오전 9시 30분께, 대림산업 주식은 전 거래일보다 8.62% 내린 8만 4800원에 거래됐습니다. 대림산업 우선주도 같은 시간 12.89% 하락했는데요.

 

증권전문가들은 대림산업이 지주사 전환을 통해 어떤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게 아쉽다고 지적했습니다. 경영 방침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주주들의 투자 판단이 흔들린 게 주가 급락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성정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건설·화학 사업가치 및 자산가치에 대한 현저한 저평가가 해소될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것은 실망스러운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사내이사에서 물러난 이 회장이 경영권을 강화하는 게 기업 분할의 실제 목표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해욱 회장 입장에서 대림산업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 목표는 지배력 강화에 맞춰져 있을 것”이라며 “지주회사 전환 시, 자사주 활용과 현물출자를 통해 최대주주의 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과거 재계에서 비슷한 선례가 있습니다. SK그룹은 SK주식회사가 지주회사였는데, 최태원 회장의 SK C&C가 SK주식회사의 주식을 확보해 지배하는 이른바 ‘옥상옥’ 지배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이후 2015년 SK C&C는 SK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했지요.

 

대림코퍼레이션도 덩치가 큰 대림산업을 직접 지배하기보다는 모기업에서 파생한 지주회사를 중간에 끼워 이를 대신 지배하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대림 코퍼레이션은 대림 H&L, 대림 I&S과 합병하고 이 회장의 대림 코퍼레이션에 대한 지분을 52%까지 끌어올린 바 있습니다. 향후 대림코퍼레이션과 디엘을 합병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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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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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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