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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대림산업, 분할·지주사 체제 전환...‘옥상옥’ 지배 구조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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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1, 2020, 15:09:32

지주사 ‘디엘’과 사업회사 ‘디엘이앤씨’, ‘디엘캐미칼’ 신설
대림 “사업 분리 시 기업 가치↑”..총수 경영권 강화 가능성 높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림산업이 회사를 건설·석유화학 분야를 분할하고 지주사 체제로 전환을 결정한 가운데, 분할 이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회사측은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했지만 그간 그룹 지분이 부족했던 이해욱 회장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게 실제 목적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 대림 “지주사 체제 도입해 사업성 높이고 지배구조 투명화”

 

대림산업은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회사를 지주회사인 ‘디엘’과 사업회사인 ‘디엘이앤씨’, ‘디엘케미칼’로 분할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새로 설립되는 디엘이앤씨는 건설회사, 디엘케미칼은 석유화학회사입니다. 대림산업의 건설사업부와 유화사업부를 각각 분리해 회사를 만들겠다는 건데요.

 

디엘과 디엘이앤씨는 대림산업의 주식을 44 대 56의 비율로 분할해 상장회사로 갈라서고 디엘캐미칼은 디엘의 100% 자회사로 종속됩니다. 시가총액상 규모는 디엘은 1조4000억원, 디엘이앤씨는 1조8000억원입니다.

 

대림산업은 오는 12월 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안건을 통과시키고 내년 1월 1일 지주회사를 출범한다는 계획인데요. 계획대로 된다면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이 지배하고 있는 대림코퍼레이션은 대림산업보다 규모가 작은 세 회사(디엘·디엘이앤씨·디엘케미칼)를 주식으로 지배하는 체제가 됩니다.

 

대림 입장에선 앞으로 약 3개월 동안 주주들의 찬성표를 확보해놔야 합니다. 대림산업의 1대주주는 지분 23.1%를 보유한 대림코퍼레이션과 특수관계인이지만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지분 12.7%와 외국인 지분 40.6%를 합하면 과반을 넘기 때문입니다.

 

대림산업은 기업분할이 기업가치를 높이는 결정으로 주주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건설과 유화를 분리하지 않아 기업가치가 저평가되고 있다는 시장의 의견을 반영했다”며 “또 지주사로 지배구조가 개편되면 지배구조가 투명하게 바뀌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총수 지배력 넓히는 옥상옥지분구조, 대림에서 재현되나

 

대림산업의 분할·지주사 체제 전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특히 주가 급락이 아쉬운 대목으로 꼽히는데요. 주식기업분할 결정이 알려지고 다음날인 11일 오전 9시 30분께, 대림산업 주식은 전 거래일보다 8.62% 내린 8만 4800원에 거래됐습니다. 대림산업 우선주도 같은 시간 12.89% 하락했는데요.

 

증권전문가들은 대림산업이 지주사 전환을 통해 어떤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게 아쉽다고 지적했습니다. 경영 방침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주주들의 투자 판단이 흔들린 게 주가 급락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성정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건설·화학 사업가치 및 자산가치에 대한 현저한 저평가가 해소될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것은 실망스러운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사내이사에서 물러난 이 회장이 경영권을 강화하는 게 기업 분할의 실제 목표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해욱 회장 입장에서 대림산업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 목표는 지배력 강화에 맞춰져 있을 것”이라며 “지주회사 전환 시, 자사주 활용과 현물출자를 통해 최대주주의 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과거 재계에서 비슷한 선례가 있습니다. SK그룹은 SK주식회사가 지주회사였는데, 최태원 회장의 SK C&C가 SK주식회사의 주식을 확보해 지배하는 이른바 ‘옥상옥’ 지배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이후 2015년 SK C&C는 SK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했지요.

 

대림코퍼레이션도 덩치가 큰 대림산업을 직접 지배하기보다는 모기업에서 파생한 지주회사를 중간에 끼워 이를 대신 지배하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대림 코퍼레이션은 대림 H&L, 대림 I&S과 합병하고 이 회장의 대림 코퍼레이션에 대한 지분을 52%까지 끌어올린 바 있습니다. 향후 대림코퍼레이션과 디엘을 합병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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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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