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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파워텔, IoT 전문기업 도약...2023년 매출 36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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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5, 2020, 10:09:53

국내 IoT 시장 연평균 22% 성장..모빌리티 및 eMTC 시장 집중 공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무전통신 사업자 KT파워텔이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내놨습니다.

 

KT파워텔은 15일 주력 사업인 무전통신 서비스를 넘어 오는 2023년까지 IoT 매출 36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KT파워텔은 MDT(통신형 데이터 차량용 단말기), DTG(디지털 운행 기록계), PPS(파워텔 위치관제 서비스) 등 I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은 80억원 규모입니다.

 

KT파워텔이 사업 전환을 선언한 배경에는 급속히 성장하는 IoT 시장이 있습니다. 국내 IoT 시장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접목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매출 10조원을 돌파하는 등 연평균 22% 이상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KT파워텔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모빌리티 분야와 eMTC(저전력 사물인터넷 표준 기술)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IoT 전담 조직 신설도 추진합니다.

 

우선 무전 통신과 차량 관제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분야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파워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MDT, DTG 등 기존 차량 및 안전관리 IoT 상품을 고도화하고 오는 11월 ‘어린이 하차확인 시스템’ 설치가 법제화되는 어린이 통학버스, 콜드 체인(냉장 배송) 분야까지 시장을 확대합니다.

 

KT그룹과 사업협력을 통해 eMTC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공유형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영역에서 위치 정보와 배터리 잔량 등을 측정하는 통신 기술 분야를 KT eMTC 기반 서비스로 공략합니다.

 

KT파워텔은 전기자전거 ‘일레클(elecle)’을 운영하는 ‘나인투원’과 사업 제휴를 진행하는 등 해당 분야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 전기자전거 및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퍼스널 모빌리티 사업에서 매출 약 43억원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 및 도로 등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 분야에서도 사업 기회를 찾을 방침입니다. 또 100억원 규모 투자 재원을 조성해 추가적인 성장동력을 모색합니다.

 

김윤수 KT파워텔 대표는 “KT파워텔의 역량을 바탕으로 KT그룹 및 외부 업체와 협업해 무전을 넘어 IoT 시장에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줄 것”이라며 “KT그룹 내 모빌리티 IoT 전문기업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는 KT파워텔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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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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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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