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도권 북부를 잇는 핵심 노선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당초 계획대로 11월 완공됩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공사의 공정률이 96%를 넘었으며 올해 11월 개통 준비를 마칠 예정이라고 15일 알렸습니다.
이 공사는 경기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와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을 잇는 총 길이 35.2㎞의 왕복 2∼6차로 고속도로를 짓는 사업입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 GS건설이 주관사인 총 2조 1971억원 규모의 민자사업인데요.
올해 11월 준공되면 모든 시설물은 국가에 기부채납되며,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이후 30년간 관리운영권을 부여받고 운영하게 됩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과 문산을 잇는 국가간선도로망계획의 최북단 구간입니다.
경기북부 지역은 이 도로를 통해 서울 및 경기남부 접근이 쉬워집니다. 향후 서울~광명 고속도로까지 완공되면 파주~고양~서울~광명~수원~평택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축이 완성돼 이 권역에서 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앞으로 남북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이 도로가 서울~개성~평양을 직접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핵심구간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편 GS건설은 이번 사업을 통해 민자도로사업의 공기 내 완공 경험을 한 차례 더 쌓게 됐습니다. GS건설은 국내 초기 민자도로사업인 수도권 제1순환 북부구간(일산~퇴계원)과 천안~논산 고속도로의 주관사로서 사업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GS건설은 제2영동고속도로, 구리~포천고속도로, 상주~영천고속도로, 옥산~오창고속도로와 서울시 강남순환고속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제물포터널 및 부산시 내부순환(만덕~센텀)도로 등 국가와 지자체의 도로 민자사업 경험을 다수 보유 중입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 관계자는 “2003년 GS건설 컨소시엄이 최초 제안한 이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수도권 녹지축 훼손 최소화, 국사봉 터널화 등 수많은 난제와 수도권 도심지를 관통하는 어려운 공사여건에도 불구하고 공기 연장 없이 계획 공정을 지켜 온만큼 예정된 11월 준공 일정에 차질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