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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 대표하는 男子’ 김주윤 흥국생명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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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15, 09:03:10

블로그 운영하는 '소통쟁이'.."젊은층 노후대비 금융상품교육 마련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날씨가 풀린다더니 아직 안풀렸습니다. 바람이 아주 차네요. 허허허"


동장군의 위세가 채 수그러들기 전인 지난 12일. 서울 신문로에 위치한 흥국생명 본사 부근에서 김주윤 대표이사 사장을 만났다. 이미 여러차례 공식석상에서 인사를 나눈 적은 있었지만, 가까이에서 만나보니 사뭇 느낌이 달랐다. 60대인 김주윤 대표의 얼굴표정이나 눈빛은 여느 30대 못지 않게 반짝거렸다.


남들은 한 번도 하기 힘들다는 대기업 대표이사를 두 번이나 하고 있는 사람. 김주윤 대표는 지난해 6월 흥국생명 CEO로 선임됐다. 김 대표는 과거 2009년 7월부터 흥국생명 CEO로 몸담았지만, 1년 만에 사퇴했다가 다시 회사로 돌아 온 것. 


"회사에 사장으로 복귀하면서 제일 먼저 했던 일이 임원회의를 다시 세팅하는 것이었습니다. 솔선수범 차원에서 재취임 후 첫번째 임원회의에서 내용을 모두 타이핑해 문서로 맞춰 사내 게시판에 공개했습니다. 직원들과 내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였죠."


사내게시판을 본 임원과 직원들이 깜짝 놀랄 만큼 김 대표의 행보는 파격적이었다. 직원들은 또 한번 놀랐다. 프로페셔널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그의 문서가 완벽했기 때문. "나이가 꽤나 지긋한 사장이 젊은이들 못지 않은 실력으로 파일 정리한 것을 보고 임원들도 내심 놀랐을 겁니다."


CEO로 재취임한 지 어느덧 9개월. 그간 흥국생명은 대대적인 메인 홈페이지 개편 등 새로운 금융 트렌드에 맞춘 IT시스템을 구축했다. IT 전문가인 김 대표의 의지가 오롯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금융사의 홈페이지는 고객 중심으로 디자인적인 것을 강조하기 보다는 기능을 강화시켰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말이죠. 또 보험의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보험시장 진입을 위한 IT시스템도 개발 중입니다."


'삶의 기록' 블로그에서 인간 김주윤을 엿보다


김주윤 대표는 학구파 CEO로 유명하다. 임원과 팀장은 물론이거니와 특히 신입사원들에게 시간을 내서 공부할 것을 강조한다. "일을 할 때 시간을 내서 계속 공부를 해야 해요. 모르거나 새로운 내용은 공부해서 터득하는 수밖에 없어요. 개인적으론 관심있는 세미나나 포럼엔 꼭 참석해서 공부하죠."


그는 온라인 상에서 '김주윤의 일상생활 진인사대천명'이라는 블로그(http://blog.naver.com/highnetw)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업무적인 내용은 물론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들까지 빼곡하게 정리한다. 최근 태광그룹의 학사 장학생들과 한 점심식사 후 느낀 소회에 대해 쓴 글이 있어 얘기를 들었다.

 

"1년에 4번정도 젊은 장학생들과 점심식사를 해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데, 이번에도 학생들과 만나 식사를 했고, 그 때 나눴던 대화 속에서 해줬던 충고에 대해 블로그에 정리했었죠. 허허허."

 

학생들에게 김 대표가 건넨 조언은 '욕심관리'였다고"학창생활을 알차게 하려면 (하고 싶은 것 중) 몇 가지를 선택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집중해야 보람차게 보낼 수 있다고 얘기했어요. 공부가 최우선이라면 그외에 시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배우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식이죠."

 

김 대표는 소외된 이웃을 돕는 일에도 관심이 많다. 몇 년간 그룹홈 봉사도 참여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책 읽기 봉사도 맡았다. 


그는 "아이들에게 형, 누나, 삼촌 역할을 해주는 것인데 막상 가면 힘든게 50점이고, 기분 좋아지는 게  200점"이라며 "아이들을 통해 얻는 점이 훨씬 많죠. 또 시각장애인을 위해 컴퓨터 전문서적 읽기 녹음도 참여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취미는 의외로 평범하다. "시간이 날 때마다 영화를 보거나, 주말에 등산을 다닙니다. 이상하게 산에 가면 힘들어서 그런지 회사일 같은 경우도 나름대로 깊이 생각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운동도 되니까 체력단련도 됩니다."

 

고령화 사회 준비.."젊은층 위한 금융상품 교육 프로그램 마련돼야"

 

"고령화 사회는 현재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386세대에도 두려움이지만, 젊은 친구들에게도 걱정이에요. 대학 졸업반 친구들은 기존 세대보다 무려 50년을 더 살아야 하니 막막한 거죠."

 

올해 29살이 된 자녀를 둔 아버지라서 그럴까. 기존 세대보다 훨씬 앞서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20~30대의 노후대비에 유독 관심이 많았다.  


"예전 직장인들은 회사에 취업하자마자 적금을 들었는데, 요즘은 젊은 세대들이 '내가 언제까지 살 것인가'부터 계산합니다. 100세까지 살아야 하는데,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은 55세죠. 그러니 앞으로 50년을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을 하는 겁니다."


대학졸업자가 한 해 평균 42만여명. 이들 중 대기업을 포함한 공기업 또는 공무원으로 취직하는 경우는 약 8만여명(약 20%)으로 5명 중 1명 꼴이다. "우리 애도 마찬가지인데, 취업을 하자마자 노후를 계산하더니, 연금보험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는 겁니다. 지금부터 노후를 준비해야 된다면서 말이에요."


그러나 이들을 위한 제대로된 금융상품 교육 프로그램이 없다고 김 대표는 애석해 한다. 그는 보험사의 신규고객 창출을 입사 3년차까지의 신입사원으로 두고, 이들을 위한 금융상품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을 비롯해 저축, 증권 등 대표적인 장기금융 상품을 꼽아서 장·단점을 비교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후 맞벌이, 싱글, 부모가 물려줄 재산의 유무 등을 고려해 개인 맞춤형으로 연금상품을 설계해 주는 것이죠."


자연스레 연금보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 김 대표는 정부에서도 장기금융상품에 대한 세제혜택 등도 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젊은 층의 금융소비도 지금과는 다를 겁니다. 그때 되면 현재 거론되는 핀테크와도 연관이 있게 되는 거죠. 흥국생명도 변화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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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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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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