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두 번 대표하는 男子’ 김주윤 흥국생명 사장

URL복사

Tuesday, March 17, 2015, 09:03:10

블로그 운영하는 '소통쟁이'.."젊은층 노후대비 금융상품교육 마련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날씨가 풀린다더니 아직 안풀렸습니다. 바람이 아주 차네요. 허허허"


동장군의 위세가 채 수그러들기 전인 지난 12일. 서울 신문로에 위치한 흥국생명 본사 부근에서 김주윤 대표이사 사장을 만났다. 이미 여러차례 공식석상에서 인사를 나눈 적은 있었지만, 가까이에서 만나보니 사뭇 느낌이 달랐다. 60대인 김주윤 대표의 얼굴표정이나 눈빛은 여느 30대 못지 않게 반짝거렸다.


남들은 한 번도 하기 힘들다는 대기업 대표이사를 두 번이나 하고 있는 사람. 김주윤 대표는 지난해 6월 흥국생명 CEO로 선임됐다. 김 대표는 과거 2009년 7월부터 흥국생명 CEO로 몸담았지만, 1년 만에 사퇴했다가 다시 회사로 돌아 온 것. 


"회사에 사장으로 복귀하면서 제일 먼저 했던 일이 임원회의를 다시 세팅하는 것이었습니다. 솔선수범 차원에서 재취임 후 첫번째 임원회의에서 내용을 모두 타이핑해 문서로 맞춰 사내 게시판에 공개했습니다. 직원들과 내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였죠."


사내게시판을 본 임원과 직원들이 깜짝 놀랄 만큼 김 대표의 행보는 파격적이었다. 직원들은 또 한번 놀랐다. 프로페셔널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그의 문서가 완벽했기 때문. "나이가 꽤나 지긋한 사장이 젊은이들 못지 않은 실력으로 파일 정리한 것을 보고 임원들도 내심 놀랐을 겁니다."


CEO로 재취임한 지 어느덧 9개월. 그간 흥국생명은 대대적인 메인 홈페이지 개편 등 새로운 금융 트렌드에 맞춘 IT시스템을 구축했다. IT 전문가인 김 대표의 의지가 오롯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금융사의 홈페이지는 고객 중심으로 디자인적인 것을 강조하기 보다는 기능을 강화시켰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말이죠. 또 보험의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보험시장 진입을 위한 IT시스템도 개발 중입니다."


'삶의 기록' 블로그에서 인간 김주윤을 엿보다


김주윤 대표는 학구파 CEO로 유명하다. 임원과 팀장은 물론이거니와 특히 신입사원들에게 시간을 내서 공부할 것을 강조한다. "일을 할 때 시간을 내서 계속 공부를 해야 해요. 모르거나 새로운 내용은 공부해서 터득하는 수밖에 없어요. 개인적으론 관심있는 세미나나 포럼엔 꼭 참석해서 공부하죠."


그는 온라인 상에서 '김주윤의 일상생활 진인사대천명'이라는 블로그(http://blog.naver.com/highnetw)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업무적인 내용은 물론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들까지 빼곡하게 정리한다. 최근 태광그룹의 학사 장학생들과 한 점심식사 후 느낀 소회에 대해 쓴 글이 있어 얘기를 들었다.

 

"1년에 4번정도 젊은 장학생들과 점심식사를 해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데, 이번에도 학생들과 만나 식사를 했고, 그 때 나눴던 대화 속에서 해줬던 충고에 대해 블로그에 정리했었죠. 허허허."

 

학생들에게 김 대표가 건넨 조언은 '욕심관리'였다고"학창생활을 알차게 하려면 (하고 싶은 것 중) 몇 가지를 선택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집중해야 보람차게 보낼 수 있다고 얘기했어요. 공부가 최우선이라면 그외에 시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배우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식이죠."

 

김 대표는 소외된 이웃을 돕는 일에도 관심이 많다. 몇 년간 그룹홈 봉사도 참여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책 읽기 봉사도 맡았다. 


그는 "아이들에게 형, 누나, 삼촌 역할을 해주는 것인데 막상 가면 힘든게 50점이고, 기분 좋아지는 게  200점"이라며 "아이들을 통해 얻는 점이 훨씬 많죠. 또 시각장애인을 위해 컴퓨터 전문서적 읽기 녹음도 참여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취미는 의외로 평범하다. "시간이 날 때마다 영화를 보거나, 주말에 등산을 다닙니다. 이상하게 산에 가면 힘들어서 그런지 회사일 같은 경우도 나름대로 깊이 생각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운동도 되니까 체력단련도 됩니다."

 

고령화 사회 준비.."젊은층 위한 금융상품 교육 프로그램 마련돼야"

 

"고령화 사회는 현재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386세대에도 두려움이지만, 젊은 친구들에게도 걱정이에요. 대학 졸업반 친구들은 기존 세대보다 무려 50년을 더 살아야 하니 막막한 거죠."

 

올해 29살이 된 자녀를 둔 아버지라서 그럴까. 기존 세대보다 훨씬 앞서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20~30대의 노후대비에 유독 관심이 많았다.  


"예전 직장인들은 회사에 취업하자마자 적금을 들었는데, 요즘은 젊은 세대들이 '내가 언제까지 살 것인가'부터 계산합니다. 100세까지 살아야 하는데,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은 55세죠. 그러니 앞으로 50년을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을 하는 겁니다."


대학졸업자가 한 해 평균 42만여명. 이들 중 대기업을 포함한 공기업 또는 공무원으로 취직하는 경우는 약 8만여명(약 20%)으로 5명 중 1명 꼴이다. "우리 애도 마찬가지인데, 취업을 하자마자 노후를 계산하더니, 연금보험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는 겁니다. 지금부터 노후를 준비해야 된다면서 말이에요."


그러나 이들을 위한 제대로된 금융상품 교육 프로그램이 없다고 김 대표는 애석해 한다. 그는 보험사의 신규고객 창출을 입사 3년차까지의 신입사원으로 두고, 이들을 위한 금융상품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을 비롯해 저축, 증권 등 대표적인 장기금융 상품을 꼽아서 장·단점을 비교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후 맞벌이, 싱글, 부모가 물려줄 재산의 유무 등을 고려해 개인 맞춤형으로 연금상품을 설계해 주는 것이죠."


자연스레 연금보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 김 대표는 정부에서도 장기금융상품에 대한 세제혜택 등도 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젊은 층의 금융소비도 지금과는 다를 겁니다. 그때 되면 현재 거론되는 핀테크와도 연관이 있게 되는 거죠. 흥국생명도 변화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