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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스마트폰 AP 시장, 전년비 26% 감소...삼성 점유율 5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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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2, 2020, 15:09:30

코로나19 소비 침체 영향..‘화웨이 수혜’ 퀄컴·미디어텍
5G 확대로 내년 시장 반등..‘클라우드 게임’ 성장 동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어들자 덩달아 감소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내년에는 부가가치가 높은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며 시장 규모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AP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폰 시장 침체가 핵심 부품인 AP 판매량에도 타격을 입혔다는 분석입니다.

 

점유율 선두 업체는 ‘스냅드래곤’을 생산하는 미국 퀄컴입니다. 올해 2분기 점유율은 29%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3%P(포인트) 줄어든 수치입니다. 대만 미디어텍과 중국 화웨이 자회사 하이실리콘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엑시노스’를 앞세운 삼성전자는 4위 애플에 이어 점유율 13%로 5위에 그쳤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퀄컴 점유율이 감소한 배경에는 화웨이 제재에 따른 영향이 있다고 지목했습니다. 미국 제재로 화웨이가 퀄컴 제품을 쓰지 못하게 되자 대신 하이실리콘으로 수요가 옮겨졌다는 설명입니다. 닐 샤(Neil Shah)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부사장은 “화웨이 제품에서 퀄컴 AP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2%에서 올해 3%로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5G 스마트폰은 전체 시장이 수축하는 와중에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닐 샤 부사장은 “5G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 분기와 비교해 125% 성장했다”며 “상반기 부진을 만회해 주면서 내년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화웨이 제재로 반사이익을 얻게 될 업체로 퀄컴과 미디어텍, 중국 칭화유니그룹 자회사 UNISOC를 꼽았습니다. 화웨이 스마트폰을 대신할 경쟁자로 거론되는 오포와 비보, 샤오미 등에 AP를 공급하면서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쇼빗 스리바스타바(Shobhit Srivastava)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퀄컴은 400달러 이상 프리미엄 부문에서 수혜를 입게 된다”며 “현재 중국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하이실리콘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저가 시장에서는 미디어텍이 두각을 나타낼 것이란 분석입니다. 쇼빗 스리바스타바 연구원은 “중저가 시장에서는 미디어텍이 가격이 낮은 제품을 제공하면서 중국과 러시아,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이익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5G 시장에서 ‘킬러 콘텐츠’로 떠오르는 ‘클라우드 게임’은 AP 업체에도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 처리 장치(GPU) 성능 및 디스플레이 재생률 향상을 위해 게임 전용 AP를 내놓는 등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스마트폰 AP시장은 2021년부터 성장궤도에 오를 것”이라며 “5G 채택이 신흥시장까지 확대되면서 향후 3년간 지속해서 성장할 전망”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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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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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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