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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앞세워 지속 성장 전망-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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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4, 2020, 08:09:27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유진투자증권은 신규 상장예정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352820)가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와 글로벌 팬 플랫폼 구축을 통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빅히트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품 확장 및 수익원 다각화에 성공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꼽힌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보고서를 내고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투자포인트 두 가지를 소개했다. 지난 2005년 방시혁 대표가 JYP엔터테인먼트에서 독립해 독자적으로 설립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다음달 15일 코스피에 신규 상장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해 여자친구, 세븐틴, 뉴이스트 등 인기 아이돌 그룹들이 소속돼 있다.

 

박 연구원은 빅히트에 대해 “팬덤 기반의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로 안정적 성장이 전망된다”며 “빅히트의 3대 비즈니스 구성요소(콘텐츠 제작, 다양한 사업화, 자체 플랫폼)를 통해 팬덤의 체계적 관리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빅히트는 현재 약 3억 6000만 명의 일반 팬을 확보하고 있다.

 

이어 “최근 소속사 인수를 통해 여자친구, 세븐틴, 뉴이스트 등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대했고, 빅히트의 노하우를 점차 신규 아티스트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빅히트만의 차별화된 세계관으로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신보 판매와 함께 구보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자체 글로벌 팬 플랫폼인 ‘위버스’도 빅히트의 지속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여파로 공연 매출이 거의 없는데도 상반기 실적이 양호한 것은 빅히트만의 온라인 플랫폼 ‘위버스’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아티스트와 팬을 직접 연결하는 소통채널인 위버스는 구독모델 및 유료 스트리밍에 기반한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다양한 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며 “최근 외부 아티스트의 위버스 입점도 추진하고 있어서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주요 매출유형별 매출비중(2019년)을 살펴보면 공연 32.5%, MD/라이선싱 28.7%, 앨범 매출 18.4%, 콘텐츠 매출 13.3%, 기타 매출 7.1%를 차지한다.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방시혁) 36.6%, 기타 주주(넷마블 20.9%, 김석진 외 6인 1.4% 포함) 42.4%, 우리사주(공모주) 4.2%, 공모주주(기관, 일반) 16.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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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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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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