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추석을 맞이하는 모습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4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옥션 방문고객 1362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이번 추석엔 차례상이나 명절음식을 하지 않거나 간소화하겠다는 응답이 80%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차례상∙추석음식 안함(26%) ▲지난해보다 규모를 줄일 것(54%) ▲지난해와 동일하게 진행(19%) ▲지난해보다 큰 규모로 진행(1%)으로 나타났다.
지난 추석에 비해 올해 가장 많이 지출을 할 항목을 묻는 질문에는 ▲추석선물 비용(33%) ▲부모님∙자녀 용돈(28%) ▲집에서 즐길 취미용품구매(21%) ▲추석음식 비용(18%)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친지나 지인들에게 보내는 명절 선물 규모가 더욱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만나지 못하는 만큼, 선물을 더 넉넉히 준비하려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추석선물 주요 구매처로는 응답자의 86%가 온라인몰을 꼽았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온라인몰을 통해 추석선물을 준비하는 응답자 10명 중 6명은 선물을 받는 분에게 바로 배송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기 선물 품목으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습니다. 구매 선물을 묻는 질문에는 32% 응답률을 보이며 건강기능식품이 1위에 올랐고 ▲과일선물세트(17%) ▲가공식품 선물세트(15%) ▲한우∙돼지고기(14%)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더불어 G마켓과 옥션은 달라진 추석 쇼핑 동향에 착안해 오는 27일까지 ‘한가위 빅세일’ 프로모션을 열고, 명절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식품, 패션, 가전, 리빙 포함 총 68개 브랜드가 참여하고, 매일 80여개 데일리 특가 상품을 판매합니다.
스마일서비스 연계를 통한 혜택도 강화했습니다. 주요 혜택에는 ▲스마일클럽 금액별 20% 할인쿠폰 ▲스마일배송 전용쿠폰 ▲스마일페이 10% 즉시할인 ▲스마일카드 7% 청구할인 등이 있습니다.
한편 추석 연휴 계획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 63%가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거리두기 추석을 보낼 예정이라고 답했는데요. 개인 위생에 유의하며 고향 방문하겠다는 응답은 34%, 연휴를 활용해 여행을 다녀오겠다는 응답은 3%에 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