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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MEC 기술로 5G 로봇 고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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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8, 2020, 09:10:45

자율주행 로봇 생산기업 만도와 협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만도와 ‘5세대(5G) 이동통신 실외 자율주행 로봇사업’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8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협력은 5G 통신과 MEC(모바일엣지컴퓨팅)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 실외 자율주행 로봇을 선보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회사는 ▲로봇과 5G∙MEC 인프라 연동 ▲초저지연 영상관제 솔루션 구축 ▲클라우드 기반 로봇 컴퓨팅 ▲실외 자율주행 로봇 기술 실증 등을 함께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실외 자율주행 로봇은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데이터 처리 및 관제 시스템을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하는 기술입니다. 비용 및 운영 효율과 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MEC 인프라로 로봇과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초저지연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실외 자율주행이 더욱 정밀해지고 위급 상황 시 실시간 원격제어 반응 속도가 개선되는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MEC 인프라에서는 로봇 ‘두뇌’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SW)를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영상인식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 고사양 컴퓨팅 자원이 필요한 기능을 클라우드 상에서 처리하면서 하드웨어(HW) 제약 없이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가 수월해집니다.

 

협약에 따라 만도 실외 자율주행 순찰로봇인 ‘골리’와 LG유플러스 5G 통신, MEC 인프라, 원격관제 솔루션 등을 연동할 방침입니다. 올해부터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실증을 진행하고 향후 IoT(사물인터넷) 연동을 통한 서비스 기능 고도화 등 순찰로봇 상용화에 협력할 계획입니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는 “MEC 기술을 활용하면 자율주행 로봇의 핵심인 초저지연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영상분석 등 고사양 기능도 저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며 “5G 통신과 MEC 기술로 로봇 활용 범위와 사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오창훈 만도 WG캠퍼스 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만도 자율주행 로봇 순찰 영상 처리 성능이 혁신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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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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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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