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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잘 나가던 피트니스산업 “코로나 넘으면 다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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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1, 2020, 09:10:00

KB금융硏,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통해 피트니스 센터 분석
올 7월 기준 전국 9900개 센터 운영..서울·경기도에 절반 집중
“코로나로 단기 타격 불가피..성장세 뚜렷해 회복될 것” 전망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금융그룹은 국내 자영업시장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시리즈의 네번째를 11일 발간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치킨집, 노래방, 커피전문점에 이어 피트니스 센터의 현황과 시장여건을 짚어봤습니다.

 

보고서에는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전반적인 현황 분석과 함께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상권분석서비스 분석 결과가 담겼습니다.

 

내용은 ▲피트니스 센터의 현황과 특성 ▲피트니스의 새로운 트렌드 ▲피트니스 센터의 진단과 향후 방향성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체육 현황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올해 7월 기준 전국에서 영업중인 피트니스 센터는 약 9900개입니다. 전체의 49.6%가 서울, 경기도에서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에만 1109개가 새로 창업하는 등 피트니스 센터 수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피트니스 산업의 주된 성장 요인으로 운동의 새로운 트렌트를 지목했습니다. 운동 관련 인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점, 크로스핏·필라테스 등 새로운 운동 종목이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 등을 꼽았습니다.

 

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직장인들의 여가 시간이 확보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피트니스 센터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오상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직장인들의 여가시간이 확보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덤벨 이코노미(Dumbbell Economy)가 성장하면서 피트니스 센터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피트니스 센터의 단기적인 타격은 불가피하나, 향후 확진자 수가 줄어드는 등 코로나가 진정되면 성장세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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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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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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