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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위즈 “KT그룹 콘텐츠 IP 전초기지 될 것”...100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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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3, 2020, 10:10:35

헐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 100억원 투입
KT 인프라 적극 활용..해외 ‘현지화’ 전략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그룹에서 웹소설 사업을 이끄는 스토리위즈가 웹소설 기반 원천 지식재산권(IP) 확보를 통해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내놨습니다.

 

13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광화문에서 열린 사업전략 설명회에서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는 “콘텐츠 시장에서 자본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라며 “KT그룹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하고 해외 현지화 전략을 통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스토리위즈는 지난 2월 KT 웹소설 사업 분야가 분사해 설립한 웹소설·웹툰 기반 콘텐츠 전문 기업인데요. 웹소설 작가 발굴을 통한 원천IP 확보부터 웹툰, 드라마, 영화 등 OSMU(원 소스 멀티 유즈) 콘텐츠 제작·유통까지 전담합니다.

 

KT그룹에서는 스토리위즈를 독점 콘텐츠 공급기지로 성장시킨다는 전략입니다.

 

◇ ‘집단 창작 시스템’ 100억원 투입

 

스토리위즈는 원천IP 확보를 위해 할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웹소설 분야에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작가 1명이 기획부터 집필까지 모두 담당하는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데이터 분석, 기획, 집필, 교정 등을 세분화하겠다는 겁니다.

 

100억원 규모 1차 투자 계획도 내놨습니다. 기획부터 제작까지 담당하는 창작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투자 및 유통 지원, 육성, OSMU까지 이어지는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투입됩니다.

 

◇ KT 인프라를 활용 원천IP 발굴

 

스토리위즈는 현재 운영 중인 웹소설 연재 플랫폼 ‘블라이스’에 도입한 작가 연재 기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창작지원금 제도를 개편하고 특화 공모전,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창작 스튜디오와 연계해 맞춤 코칭을 진행하는 등 신인 작가 육성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KT그룹이 가진 인프라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공동투자를 집행하거나 경영 컨설팅, 유통 대행, 육성프로그램, 글로벌 진출 등을 지원합니다.

 

◇ 아시아 시장 중심 현지화 전략

 

국내 유통강화와 함께 일본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유통망을 강화합니다. 스토리위즈는 출판만화 등 콘텐츠 사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최근 웹툰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시장이 활성화된 지역에서는 ‘현지화’ 전략을 추진합니다.

 

스토리위즈는 일본 현지 인력을 채용해 콘텐츠 유통·제작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에는 일본에 창작 스튜디오 설립하고 전문 장르포털을 구축하는 등으로 시장을 개척할 예정입니다. 이밖에 미국, 프랑스, 태국 등에서도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역을 지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대진 대표는 “웹소설·웹툰 시장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서 KT그룹의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어떻게 리딩할 것인지, 콘텐츠 생태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KT그룹이 갖춘 역량에 스토리위즈의 창의성을 더해 KT그룹 기업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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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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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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