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빅데이터로 윈윈합시다"...카드-편의점 업계, 맞손

URL복사

Monday, October 19, 2020, 17:10:19

CU·KB국민카드, GS·신한카드와 각각 협약 체결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할 것"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카드사들과 속속 손잡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카드사들은 차별화된 금융상품을 만들고, 편의점들은 보다 정확한 데이터로 가맹점 운영 전략 지원과 수익 모델 개발 등에 나설 예정입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와 소매유통·금융 분야 빅데이터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협업에 나섰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편의점과 신용카드 이용 고객들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앞으로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 월 단위 구동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전국 1만 4000여개 CU 운영 현황을 분석해 개별 점포마다 맞춤형 편의점 운영 전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양사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니즈를 파악해 고효율 편의점 운영 전략 도출과 차별화된 금융 상품 개발 등 생활 빅데이터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윤석우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장은 “편의점은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이 쉽고 연관 분야도 넓어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삶의 질과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빅데이터 인프라로서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GS리테일은 이날 신한카드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앞으로 양사는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1만 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 판매 데이터와 신한카드 소비 패턴 데이터 등을 결합해 수익 모델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나오는 데이터는 필요한 기업에게 제공하고, 요청 기업 요구에 맞게 상품화해 한국데이터거래소(KDX)에서 소비재제조업체, 광고 관련 기업, 공공기관 등에 판매될 예정입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기존 단순 판매 수량과 점유율 정보만을 보유했던 기업은 소비가 이루어진 카드 데이터가 결합해 활용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양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양사 고객 대상으로 맞춤형 마케팅도 추가로 전개해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