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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상장 앞둔 교촌, 중동·대만 등 25개국 공략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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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2, 2020, 18:10:49

기자 간담회서 수제맥주·HMR시장 강화 등 4대 전략 발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영업익 1000억원 목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다음달 12일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가증권시장 직상장에 도전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내 매장은 기존 1234개에서 1500개까지 늘리고, 해외사업도 현재 6개국 37개 매장에서 25개국 500개 매장으로 확대해 해외 진출을 본격화 할 전망입니다.

 

교촌에프앤비(이하 교촌)는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간담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유튜브를 통해 진행됐으며 소진세 회장, 황학수 대표, 송민규 CFO, 조은철 전략기획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회사는 이날 지속 성장을 위한 4대 전략으로 ▲가맹사업 확장 및 상권 맞춤형 매장 개발 ▲신성장동력 ▲해외시장 공략 본격화 ▲초격차 R&D 인력 확보 등을 내세웠습니다.

 

우선 가맹사업 확장을 위해 올해 8월 기준으로 1234개 가맹점을 확대해 오는 2025년까지 1500개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여기에는 기존에 소극적이었던 특수상권 매장도 포함됐는데요. 그동안 교촌은 최소 25분이 소요되는 조리과정이 골프장, 관광지 등에 있는 특수 상권에서 영향력을 낼 수 없다 판단해 출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입지 특성과 편의성, 이동성 등을 고려한 메뉴를 구성해 진출할 계획입니다.

 

교촌은 신성장동력으로 크게 ▲가공식품영역 사업 확대 ▲판매채널 다각화 ▲ 가공 소스 사업 ▲신규 브랜드 플랫폼 개발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 진출 등을 꼽았습니다. 단순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벗어나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교촌은 가정간편식(HMR)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군을 건강식·밥류·간식 등으로 나눠 관련 제품을 개발에 나섭니다. 모바일플랫폼과 배송시스템 발전, 1인·2인가구 등 소형 가구 급증, 반조리용 간편식수요 증가 등 소비패턴의 변화를 고려한 도전인데요.

 

이에 대해 조은철 전략기획실장은 "교촌의 HMR 경쟁력은 닭고기에 특화된 회사인 만큼, 원료에 대한 강한 구매 경쟁력을 갖고 있고, R&D에 대한 가공식품 역량 또한 확보하고 있다"며 "닭에 대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만큼, 향후 자체 온라인몰 사업과 연계해 차별화 전략을 펼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교촌은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나서는데요.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자체 주문 앱'과 '교촌몰'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황 대표는 "1200개 독자 오프라인 채널(가맹점)을 갖고 있지만,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온라인도 주목하고 있다"라며 "독자 플랫폼을 가져야 한다는 판단으로 두 가지 방향을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촌은 가공 소스 사업도 강화합니다. 외식 프랜차이즈와 식품 업계를 겨냥한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등에서의 소스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여기에 ‘치맥 열풍’과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세를 반영해 치킨 메뉴별 맞춤형 수제맥주를 개발하기로 했는데요. 수제맥주에 보다 무게가 실린 메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현지화를 기반으로 한 해외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전체 회사 매출 10%가량이 해외에서 만들겠다는 포부인데요. 현재는 중국·미국·말레이시아 등 6개국(37개 매장)에 진출했으며, 축적된 해외사업 노하우를 활용하고 배달과 테이크아웃 사업을 위주로 내년부터 중동을 포함한 대만, 터키, 호주 등 25개국(537개)에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초격차 R&D 확보를 위해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플럼, 감귤 등 천연 소재 개발을 가속화하고 햄버거, 치킨카츠, 꽈배기 등 사이드 메뉴와 부위별 메뉴 개발에도 공격적으로 나설 전망입니다.

 

 

황학수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촌에프앤비는 11월12일 IPO에서 580만주를 공모합니다. 28일부터 29일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다음 달 3~4일 청약을 받는데요. 공모 예정 금액은 총 615억~713억원입니다. 공모 희망가는 1만 600원~1만 2300원이며 상장 시 시가총액은 최대 3073억원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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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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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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