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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美대선 D-9...바이든 당선되면 금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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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5, 2020, 06:10:00

법인세 인상·거래세 부과 등으로 은행권 수익 감소
금융규제 강화..도드프랭크법·볼커룰 소환 가능성↑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미국 대선이 9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일명 '샤이 트럼프'와 우편투표 처리 등 예단하기 어려운 변수가 많아 선거결과에 여전히 물음표가 찍혀 있는 상황인데요.

 

모든 나라가 그렇듯 정치와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로 정의됩니다. 특히 양당제로 의견차가 뚜렷한 미국의 경우 각 후보가 내세운 정책에 따라 경제 노선이 확실히 갈립니다. 현재 당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바이든의 주요정책에 따라 향후 미국 금융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짚어봅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금융산업에 우호적이었던 트럼프와 달리 바이든 후보는 강력한 조세와 금융정책을 내세우고 있다며 ‘바이든 후보 당선시 은행산업 영향 점검’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은행 뿐 아니라 금융시장 전반의 ‘바이든 당선 시나리오’를 진단했는데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은 크게 ▲조세정책 ▲금융거래세 ▲금융정책 ▲핀테크정책 등 4가지로 요약됩니다.

 

먼저 바이든이 당선될 경우 개인과 기업 전반에 조세부담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파이낸셜타임즈는 “법인세 등 세금인상은 은행과 금융사 이익 부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국 대형 은행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파악했습니다.

 

은행의 트럼프 감세정책의 수혜자 중 하나였습니다. 타산업과 비교해 세율감면폭이 커 최근 2년간 약 320억달러를 절감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은 법인세율을 현행 21%에서 28%로 올리겠다고 공약해 금융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바이든은 금융거래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박지은 국제금융센터 책임연구원은 “해당 세금은 금융시장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은행의 가치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에 일정 이율의 거래세를 부과하면 미국 전체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뮤츄얼펀드 포트폴리오 과세는 수익이 감소될 전망입니다.

 

미국 주요 은행은 과거 양도소득세 인상이 즉각적인 주식 매도를 촉발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 2013년 마지막 양도소득세 인상 이후 3개월간 1%의 부유층이 1000억달러 가치의 주식과 뮤추얼펀드 자산을 매각했습니다.

 

박 연구원은 “금융거래세 부과는 금융거래 자체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은행 수익 악화로 이어져 수익 대비 가격 배수에 중점을 둔 투자자의 은행 평가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금융당국의 규제감독 기능을 강화해 금융자본을 견제하는 정책들도 다시 세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이 소속된 민주당은 ‘도드-프랭크법’을 환원하고 친월가 정책을 폐지할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도드-프랭크법은 시스템리스크 예방대책 마련, 파생금융상품 규제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장치 신설, 대형 금융회사들에 대한 각종 감독·규제책 신설을 골자하는 금융 규제책입니다. 이에 더해 금융기간의 위험투자를 제한하는 볼커룰도 한층 강화됩니다.

 

지역재투자법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트럼프 정부와는 다른 노선을 택했습니다. 바이든은 금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 의무화와 관련한 법안에 대해 모든 지역 사회 서비스 제공을 필두로 강화할 것을 사회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든은 핀테크정책 부문에서 열려있는 후보라고 평가받습니다. 이에 따라 P2P앱, 디지털 통화를 통해 연준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는 대형 인터넷기업의 금융라이센스 취득을 금지하고 디지털 통화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인 반면 바이든은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 ‘광범위한 경제적 평등’이라는 개념을 내세워 모든 미국인을 위한 무료 은행계좌와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박지은 연구원은 “은행과 신용협동조합은 해당 제안에 반대 입장이라 재정 부양책이 정책 우선순위인 바이든 행정부가 이를 빠르게 시행할지는 미지수”라며 “그러나 잠재적으로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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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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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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