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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아이폰12 사전예약 첫 주말, 테크노마트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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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06:10:00

애플 첫 5G 사전예약 1차 물량 조기 소진..재고 부족으로 배송 지연
테크노마트 매장, 코로나19로 한가..아이폰12 개통일 불법보조금 살포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애플의 첫 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프로’의 1차 물량이 조기 품절되면서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3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된 가운데 자급제를 판매하는 이커머스 업체에서 품절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사전예약일 전부터 대기자가 줄을 섰던 이통3사의 경우 현재 온라인몰에서 사전예약 접수를 받고 있지만, 개통일인 30일에 배송을 받을 수 있을지 불투명합니다. 이통3사는 홈페이지에 재고 부족으로 배송 지연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불법보조금은 개통 첫 날부터?…‘아이폰12 미니’ 사전예약 대기도 등장

 

아이폰12 사전예약 첫 주말, 오후 3시경 휴대폰 집단 상가가 위치한 강변 테크노마트 6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장 전체가 썰렁한 분위기였습니다. 곳곳에 스마트폰 구매를 문의하는 고객들이 눈에 띄었지만, 대부분의 가게들은 손님 없이 한가했습니다.

 

테크노마트 전체 매장을 둘러보고, 몇군데 아이폰12 구매 문의를 했지만, 터무니없는 가격을 제시하는 등 ‘불법보조금’으로 현혹하는 모습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아이폰12 구매 가격에 대해선 오히려 함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앞서 이통사는 지난 23일 아이폰12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공시지원금은 최대 24만원 수준입니다. 통신사별 공시지원금은 KT가 6만 3000원~24만원, SK텔레콤이 5만 3000원~13만 8000원, LG유플러스는 8만 4000원~22만 9000원입니다.

 

공시지원금 규모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출시 당시와 비슷한 규모인데, 이 경우 소비자는 공시지원금보다 선택약정 할인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예컨대, 아이폰12(256GB 기준, 출고가 130만원)을 각 통신사의 가장 높은 5G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KT는 공시지원금 24만원을 받아 106만원에, SK텔레콤은 116만 2000원, LG유플러스는 107만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테크노마트 현장에서는 “정확한 지원금은 개통일이 돼봐야 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통사에서 공개한 공시지원금 이외에 추가 지원금을 예고했는데, 이 경우 ‘불법보조금’을 의미합니다.

 

한 대리점 관계자는 “아이폰12 사전예약 기간이어서 개통일이 돼야 지원금이랑 합쳐서 정확한 구매가를 알 수 있다”며 “만약 지금 아이폰12 가격을 낮게 부르는 곳이 있다면 분명 개통일에 말이 바뀔 것”이라고 귀띔했습니다.

 

 

사전 예약 기간동안 잠잠하다가 개통 첫 날 불법보조금 살포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또 다른 대리점 관계자는 “통신사 지원금은 경쟁사 정책에 따라 아침이랑 오후에 따라 수시로 바뀐다”면서 “아이폰12도 개통날 오전이 돼봐야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아이폰12 사전예약을 할 경우 이르면 11월 초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1차 물량이 조기 품절되면서 물품이 수급되는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송된다는 게 대리점 측의 설명입니다.

 

아직 출시되지 않은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 맥스’의 사전예약 대기 명단도 등장했습니다. 이번 신작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아이폰12 미니’의 경우 사전예약이 시작도 하지 않았지만, 개통일에 수령받기 위해 이미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겁니다.

 

대리점 관계자는 “다음달 언제 출시가 될지 모르는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 맥스에 대한 사전예약 대기 문의가 종종 있다”며 “원하는 고객들에 한해 대기 명단을 미리 받고 있어 원하면 서두르는게 낫다”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주말 불법보조금을 막기 위해 휴대폰 유통 현장 단속에 나섰습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단말기가 새로 출시될 때 불법보조금 지급 행위가 가장 많다”며 “이번 주말엔 현장에 직접 나가서 살펴볼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 쿠팡· 위메프·SSG닷컴 등 ‘아이폰12’ 5분 만에 품절..새벽배송 경쟁

 

지난 23일 0시 이커머스 사이트는 이른바 ‘광클전(광속 클릭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가장 먼저 애플의 신작 아이폰12의 사전예약 구매를 하기 위해 한꺼번에 몰리면서 쿠팡의 경우 1분 만에 아이폰12의 1차 물량이 동났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지난 16일 사전예약을 시작한 미국, 유럽 등의 경우 첫날 판매량이 최대 200만대를 넘긴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작인 아이폰11보다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치입니다.

 

아이폰12의 자급제를 판매한 대부분의 이커머스는 사전예약을 시작한지 5분 만에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이통사의 ‘짠물보조금’ 영향으로 자급제로 갈아탄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이폰12 자급제폰으로 구매할 경우 통신사에 제공하는 카드 할인, 중고보상 프로그램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 후 구매자가 원할 경우 칩 변경을 통해 5G 요금 대신 LTE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통3사에 이커머스 업체까지 아이폰12 판매에 열을 올리면서 ‘새벽 배송’ 경쟁도 치열합니다. SK텔레콤과 KT의 경우 수도권과 전국 5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아이폰12 사전예약 구매자(선착순)에 새벽 배송을 진행합니다.

 

새벽에 아이폰12 배송을 시작해 오전 문 앞에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쿠팡도 ‘쿠팡이츠’ 고객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을 준비 중입니다.

 

한편, 아이폰12 출시 가격은 모델별로 ▲ 아이폰12 95만~116만원 ▲아이폰12 109만~130만원 ▲아이폰12 프로 135만~176만원 ▲아이폰 12 프로 맥스 149만~190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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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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