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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CJ, 6000억원 규모 지분 교환...‘콘텐츠·커머스’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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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8:10:15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웹툰 영상화 시너지
CJ대한통운과 전자상거래 부문 물류 협력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와 CJ그룹이 이커머스(전자상거래)·콘텐츠 산업 동맹관계를 구축합니다. 6000억원 규모 상호 지분 교환에 기반한 포괄적 사업제휴를 맺고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노린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CJ그룹 계열사인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각각 1500억원, CJ대한통운과 3000억원 규모 지분을 교환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가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쪽에 넘기면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 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으로 재원을 조달합니다.

 

자사주 교환일은 오는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입니다. 두 회사 간 제휴는 콘텐츠와 전자상거래 부문에 걸쳐 전방위로 진행됩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네이버와 CJ ENM·스튜디오드래곤이 각자 보유한 지식재산권(IP)과 제작 역량을 결합해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세계시장 공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 웹툰 IP 확보 및 영상화에 협력합니다. 두 회사가 공동 투자한 IP 일부를 CJ가 영상으로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형 미디어와 ‘숏폼(Short Form)’ 콘텐츠 발굴에도 힘을 쓴다는 계획입니다. 콘텐츠 생태계 확장을 위한 공동 투자도 나섭니다. 3년 동안 3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업계에서는 제작 역량이 뛰어난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풍부한 IP를 확보한 네이버웹툰간 협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CJ 관계자는 “핵심 역량을 결합해 만든 수준 높은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티빙(TVING)’과 ‘브이라이브(V LIVE)’ 등 플랫폼 관련 협력도 진행합니다. 네이버는 CJ ENM에서 분사한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티빙 지분 투자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멤버십 결합상품 출시 등 가입자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도 함께합니다. CJ는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자사 음악·공연 콘텐츠 유통 채널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약점으로 꼽혀왔던 물류를 CJ대한통운과 협력으로 보완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시범 운영해온 ‘e-풀필먼트’ 사업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물류 인프라 공동 투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네이버가 담당하고 해당 영역에서 발생하는 ‘당일배송’ 등 물류 수요를 CJ대한통운이 전담하는 구조입니다. 두 회사는 향후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수요예측·물류 자동화·재고배치 최적화·자율주행·물류 로봇 등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콘텐츠와 물류에 있어 독보적 역량을 가진 CJ그룹과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이뤄낸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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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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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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