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코스피 마감] 1조 넘게 사들인 동학개미에도 ‘급락’…2260선

URL복사

Friday, October 30, 2020, 15:10:48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개인 투자자의 1조원이 넘는 대규모 수급에도 급락했다. 코로나 재확산과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매물을 출회하면서 2%가 넘는 하락 폭을 기록했다.

 

3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9.52포인트(2.56%) 내린 2267.15에 그쳤다. 이날 국내 주요 기업들이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으나 실적 전망이 선반영이 됐다는 판단이 작용하면서 낙폭이 커졌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는 외국인 및 기관의 동반 순매도세에 하락세를 기록하며 2300선 하회했다”며 “양호한 경제지표에 불구하고 미국 대선발 정치적 불확실성,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유럽 봉쇄 조치 우려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실물 경기 회복세를 보여준 경제지표 호조보다 현재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인한 유럽 봉쇄 조치와 이에 따른 경기 회복 둔화 우려에 주목하는 모습”이라며 “더불어 미국 대선을 4일 앞둔 가운데 트럼프 지지층 대다수가 다음달 3일 대선 당일 현장 투표에 집중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당선인 결정 관련 불확실성까지 가세하면서 위험 회피 심리를 자극했다”고 덧붙였다.

 

또 서상영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한국 증시는 미국 증시 마감 후 대형 기술주가 하락하자 매물이 출회되며 약세를 보였다”며 “개선된 실적 전망 등이 이미 반영이 되었다는 판단과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코로나 재확산 이슈 등 여전히 부담스러운 내용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이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9939억원, 4579억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크게 떨어뜨렸다. 이에 반해 개인은 홀로 1조 4147억원이나 순매수하며 하락장을 방어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 대비 0.04%(0.50원) 내린 1134.00원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도 대부분 하락 마감하며 무너졌다. 운수장비와 화학, 통신업, 운수창고가 3% 넘게 빠진 것을 비롯해 의약품, 보험, 증권, 의료정밀, 음식료품, 종이목재, 서비스업 제조업, 금융업 등도 2%대의 하락 폭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도 삼성SDI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파란불을 켰다. 주주총회에서 배터리 사업의 분사가 결정된 LG화학은 무려 6% 넘게 하락했고, 카카오는 3%, 셀트리온도 4% 이상 떨어졌다. 현대차와 삼성전자우, 카카오 3% 이상 내렸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약세였다.

 

특히 빅히트는 기관들의 의무보호예수 물량이 시장에 풀리고 한국거래소가 이상거래 여부를 들여다본다는 소식까지 들리면서 9.55%나 급락했다. 그린 뉴딜 관련주인 한화솔루션은 4% 넘게 떨어졌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28포인트(2.61%) 떨어진 792.65로 장을 마쳤다. 시총 상위주 가운데 1.23% 오른 카카오게임즈를 제외하면 대부분 파란불을 켰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5% 이상 떨어졌고 제넥신도 6%나 급락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