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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1조 넘게 사들인 동학개미에도 ‘급락’…226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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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5:10:48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개인 투자자의 1조원이 넘는 대규모 수급에도 급락했다. 코로나 재확산과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매물을 출회하면서 2%가 넘는 하락 폭을 기록했다.

 

3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9.52포인트(2.56%) 내린 2267.15에 그쳤다. 이날 국내 주요 기업들이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으나 실적 전망이 선반영이 됐다는 판단이 작용하면서 낙폭이 커졌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는 외국인 및 기관의 동반 순매도세에 하락세를 기록하며 2300선 하회했다”며 “양호한 경제지표에 불구하고 미국 대선발 정치적 불확실성,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유럽 봉쇄 조치 우려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실물 경기 회복세를 보여준 경제지표 호조보다 현재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인한 유럽 봉쇄 조치와 이에 따른 경기 회복 둔화 우려에 주목하는 모습”이라며 “더불어 미국 대선을 4일 앞둔 가운데 트럼프 지지층 대다수가 다음달 3일 대선 당일 현장 투표에 집중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당선인 결정 관련 불확실성까지 가세하면서 위험 회피 심리를 자극했다”고 덧붙였다.

 

또 서상영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한국 증시는 미국 증시 마감 후 대형 기술주가 하락하자 매물이 출회되며 약세를 보였다”며 “개선된 실적 전망 등이 이미 반영이 되었다는 판단과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코로나 재확산 이슈 등 여전히 부담스러운 내용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이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9939억원, 4579억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크게 떨어뜨렸다. 이에 반해 개인은 홀로 1조 4147억원이나 순매수하며 하락장을 방어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 대비 0.04%(0.50원) 내린 1134.00원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도 대부분 하락 마감하며 무너졌다. 운수장비와 화학, 통신업, 운수창고가 3% 넘게 빠진 것을 비롯해 의약품, 보험, 증권, 의료정밀, 음식료품, 종이목재, 서비스업 제조업, 금융업 등도 2%대의 하락 폭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도 삼성SDI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파란불을 켰다. 주주총회에서 배터리 사업의 분사가 결정된 LG화학은 무려 6% 넘게 하락했고, 카카오는 3%, 셀트리온도 4% 이상 떨어졌다. 현대차와 삼성전자우, 카카오 3% 이상 내렸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약세였다.

 

특히 빅히트는 기관들의 의무보호예수 물량이 시장에 풀리고 한국거래소가 이상거래 여부를 들여다본다는 소식까지 들리면서 9.55%나 급락했다. 그린 뉴딜 관련주인 한화솔루션은 4% 넘게 떨어졌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28포인트(2.61%) 떨어진 792.65로 장을 마쳤다. 시총 상위주 가운데 1.23% 오른 카카오게임즈를 제외하면 대부분 파란불을 켰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5% 이상 떨어졌고 제넥신도 6%나 급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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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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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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