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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담보가치 산정”...금융위, 지정대리인 2곳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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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4, 2020, 14:11:10

비대면 대환대출 서비스..피노텍, 제주·경남·광주銀과 협력
빅밸류, 페퍼저축은행과 연립·다세대 빌라 담보가치 산정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권의 비대면 대환대출과 부동산 담보가치 산정이 보다 편리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혁신적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2곳의 핀테크기업을 지정대리인으로 선정했습니다.

 

지정대리인은 혁신 서비스에 한시적 규제특례를 적용하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일환으로 핀테크(금융+기술) 업체와 금융회사가 함께 금융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제도가 시행된 이후 6차례에 걸쳐 33건의 지정대리인이 지정됐습니다.

 

이번에 지정된 핀테크 기업은 피노텍과 빅밸류입니다. 피노텍은 작년에 이어 두번째 선정으로 새로운 금융사와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하게 됐습니다.

 

피노텍과 추가로 협업하는 금융사는 제주·경남·광주은행입니다. 이들은 은행간 대환대출 처리 업무를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빅밸류는 페퍼저축은행과 연립·다세대 빌라와 같이 비정형화된 부동산을 대상으로 시세와 담보가치를 산정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공공정보 기반의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해 산정되는 소형주택 담보 가격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환대출 업무의 자동화와 비정형부동산 담보가치 산정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은행 업무의 비용과 시간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달 9일부터는 제7차 지정대리인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제7차 지정대리인 신청은 오는 9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가능합니다.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는 신청접수 이후인 내년 3월에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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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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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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