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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에 IoT센서 부착”...길거리 환경 조사원 ‘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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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13

퍼스널 모빌리티 활용한 실시간 정보 시스템
건설연 장봉주 박사 개발..지자체와 협력 추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좁은 길도 구석구석 누비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특징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이 나왔습니다. 전동 킥보드 등 기기가 이동하면 이에 부착된 센서가 스스로 미세먼지, 싱크홀 등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중앙 서버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에 따르면 이 기술의 이름은 이른바 ‘쏨비(SOMMbi, Sensors On Multimodal MoBIility)’입니다.

 

건설연의 장봉주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마치 피 냄새를 좇아 움직이는 좀비처럼 도심 내 이면도로, 생활도로 등을 누비며 주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쏨비에는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활용됐습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부착하면, 모빌리티가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이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적용하면 이들이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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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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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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