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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올라탄 LG유플러스 “B2C 중심으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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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52

무선사업 연간 목표치 세 분기 만에 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연초 제시한 무선사업 가이던스(목표치)를 세 분기 만에 갈아치우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동통신3사 중 돋보이는 상승세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확대를 위해 내놓은 신규 서비스가 호실적을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경쟁사가 클라우드·데이터센터(IDC) 등 5G 기업 간 거래(B2B) 영역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와중에 LG유플러스는 여세를 몰아 일반 가입자 대상 ‘고객 중심’ 전략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최창국 LG유플러스 컨슈머사업그룹장은 5일 2020년 3분기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다자간전화통화)에서 “경쟁사가 B2B 사업 중심으로 5G 서비스 전략을 추진하는 것과 달리 LG유플러스는 내년까지 B2C 중심 가입자 확대에 나설 것”이라며 “경험 혁신에 방점을 두고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3조3410억원·영업이익 2512억원을 올렸다고 발표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각각 5.9%, 60.6% 증가했습니다.

 

이동통신사에게 ‘본업’인 무선 사업에서 높은 성과를 낸 점이 주목됩니다. 무선사업을 포함하는 모바일 서비스 매출은 3분기 누적기준으로 5.5% 성장해 연간 가이던스 5%를 초과달성했습니다. 5G 가입자 비중은 핸셋(Handset) 기준으로 19.2%로 집계됐습니다. 순증 가입자는 분기 최대실적인 40만6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3분기 코로나19 장기화로 콘텐츠 소비 증가 및 온라인 구매 확대 등 ‘언택트’ 흐름이 부각됐다”며 “LG유플러스는 5G 가입자 데이터 서비스 품질 개선을 우선순위로 다운로드 속도를 높이고 온라인 채널 개선, 장기 가입자 혜택 강화 등을 추진해 성과를 이어갔다”고 했습니다.

 

직전분기와 비교해 3분기 ARPU(가입자당평균매출)와 수익이 늘어낸 배경으로 가입자별 특화 서비스 확대를 꼽았습니다. 스트리밍 게임과 ‘아이돌 라이브’ 등 콘텐츠부터 ‘아이들나라’에 이은 ‘초등나라’까지 다양한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늘린 점이 성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이혁주 CFO는 4분기 전략으로 “가구단위 세그먼트별 전략을 보다 정교화해 데이터 관점에서 고객 접근 강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홈 서비스 영역에서는 “모바일과 홈 서비스간 연동을 가속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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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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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2025.07.22 10:42: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 AI연구원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고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과 정밀 의료 특화 모델 '엑사원 패스 2.0'을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이며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입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모달 AI 모델 '엑사원 4.0 VL'도 공개했습니다. 복잡한 문서부터 이미지, 분자 구조식까지 처리 가능한 이 모델은 메타의 최신 모델과 비교해 성능 우위를 보였다고 LG는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4.0 VL'은 엑사원의 시각적 이해 기능을 담당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전문 영역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에서 검증을 마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 '엑사원 온프레미스' 등 실사용 단계의 솔루션을 차례로 소개했습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은 국가핵심기술 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라며 "엑사원 4.0 공개 이후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모델의 교육용 라이선스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해 활용도를 넓히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생성 플랫폼으로 데이터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솔루션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업 중인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해 활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백민경 서울대 교수는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라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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