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집 주변에서 쇼핑하자”...홈 어라운드 소비 유행탄 ‘항아리 상권’

URL복사

Friday, November 06, 2020, 09:11:50

주거단지 인근 상권, 불경기에도 수요 탄탄
10월 김포, 하남서 신축 동네상가 공급 집중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멀리 나가기보단 집 근처에서 외식·쇼핑·여가를 해결하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건설사들도 잇따라 주거단지와 밀접한 동네상가 공급에 나서고 있습니다.

 

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항아리 상권’이 안정적인 수익성을 기반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항아리 상권이란 주거 배후세대로 둘러싸인 전형적인 동네상권을 말하는데, 인근 주민의 소비가 꾸준하게 유지되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올해 같은 불경기에는 일대 주민의 이른바 '홈 어라운드' 소비가 증가하면서 항아리상권의 매출은 오히려 늘었습니다.  롯데카드가 지난 3월 22일~4월 19일 회원 10만명의 결제 건수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집에서 반경 500m 이하 가맹점은 8.0%, 500m~1km의 가맹점은 0.4%씩 전년 동기에 비해 결제가 늘었습니다. 특히 중소형 마켓의 결제가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불필요한 중복업종을 배제한 랜드마크 항아리 상권은 불경기에도 매출이나 임대 시세에 큰 변화가 없고 공실도 적어 최고의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며 “저금리 기조로 은행 예금보다 월세 받는 게 유리한 상황이다보니 이처럼 안정적으로 세를 받을 수 있는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1월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항아리 상가 공급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신한종합건설㈜은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일원에 ‘김포고촌 G1 헤센스마트’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하고 있습니다. 지하 7층~지상 15층 오피스텔 412세대와 1~3층 상업시설로 구성된 상가입니다. 

 

상가는 고촌역과 약 150m 거리인 초역세권이자 서울에서 김포로 진입하는 초입 신곡사거리 코너변에 위치합니다. 고촌역 일대는 월 유동인구가 122만명이며, 상가는 고촌우방아이유쉘, 길훈 1차, 한양수자인 등 아파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인근에는 김포고촌지구 복합개발사업 1·2지구가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하남시 감일지구 중심상업용지에 ‘아클라우드 감일’ 상업시설을 분양 중입니다. 지하1층~지상2층 총 3만 8564㎡(약 1만 1600평) 규모인 감일지구 내 유일한 주상복합단지 상업시설인데요, 대형 앵커 시설 6개와 차량 429대를 수용할 수 있는 상가 전용 주차장이 조성됩니다.  

 

감일지구에는 앞으로 약 1만 3000세대, 수용인구 3300명의 배후수요가 형성될 전망입니다. 또 송파구 방이, 거여, 마천 등 인근 3km 내에 경쟁 상권이 없습니다.

 

반도건설도 감일지구 상업용지 3-1BL에 지하2층~지상6층, 1개동 총 58실 규모로 조성되는 감일역 반도 유스퀘어를 분양 중입니다. 1~2층은 생활밀착형 MD로, 3~6층은 병원과 헬스&뷰티 시설 및 전문 학원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중심상권 대로변에 접한 코너상가이며, 반도건설의 특화설계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