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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력중개용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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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8, 2020, 09:11:00

대구물류센터에 수소 연료전지 설치 및 상용화 완료
지능형 가상발전소 및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에 활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대구물류센터에 0.9MW(메가와트)급 차세대 수소 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지능형 가상발전소 운영과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입니다.

 

8일 KT에 따르면 지능형 가상발전소 운영은 KT 연료전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가상 발전 사업자(VPP)’가 효율적으로 발전 운용을 하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연료전지를 활용해 소규모 전력을 생산하는 VVP에게 KT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 ‘KT-MEG’로 24시간 실시간 감시 및 데이터 분석, 장애 대응 등을 지원합니다.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은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등에서 생산된 1MW 이하 전기를 중개사업자가 모아 전력시장에서 거래하는 사업입니다. 유휴 공간에 설치된 연료전지 설비에서 생산된 전기를 모아 전력거래소에 판매합니다.

 

전력중개 사업은 앞으로 실증 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KT는 지난 2016년부터 전력중개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전력중개시스템 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KT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라는 상품을 미리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또 2018년부터 대관령 KT 수련관과 대전 대덕2연구단지에 연료전지발전 설비를 구축해 전력중개 사업 준비를 진행했습니다. 창원과 구미 산업단지에도 총 6.7MW 규모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T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린뉴딜 ▲수소경제 활성화 ▲스마트산단 활성화 등 정부 정책에 맞춰 기회를 모색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핵심 동력으로 연료전지 사업 분야에서 도심지에 적합한 건물용 소용량 연료전지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 업체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사업 확대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문성욱 KT 기업신사업본부 본부장은 “KT는 정부 그린뉴딜 정책 활성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라며 “자가소비 건물용 연료전지 사업 진출과 소규모 분산발전 자원 확대를 통해 에너지 자립화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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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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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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